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December 07, 2005

하드웨어란? 소프트웨어란? 운영체제란? : Hardware / Software / OS


"육체 + 정신 = 인간" 이런 공식이 성립하듯이, 컴퓨터도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 = 컴퓨터" 입니다.

하드웨어(Hardware)의 뜻


컴퓨터나 컴퓨터에 붙어 있는 주변 장치들을 "하드웨어"라고 합니다. 즉, 하드웨어는 컴퓨터의 육체이고, 하나의 "기계"입니다.

컴퓨터 본체, CPU, 하드 디스크, 마우스, 모니터, 비디오 카드, 사운드 카드 등 손으로 만질 수 있는 모든 것이 다 하드웨어입니다.

하드웨어는 "물건"이기 때문에, 인터넷으로 다운로드받을 수가 없습니다. 컴퓨터 가게에 가서 구입해야 합니다.




소프트웨어(Software)의 의미


쉽게 말해서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램"입니다. 컴퓨터로 게임을 한다고 할 때, 컴퓨터 자체에는 어떤 게임도 들어 있지 않습니다.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에, 게임 프로그램을 설치해 주어야 컴퓨터로 게임을 할 수가 있게 됩니다.

소프트웨어는 아무리 복잡한 소프트웨어라도 결국 0과 1이라는 2진수로 되어 있기에, 즉 물질이 아닌 정보로 이루어져 있기에, 인터넷으로 다운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의 약자임)의 의미


운영체제도 소프트웨어의 일종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연결해 주는 특수한 소프트웨어입니다.

컴퓨터를 사면 이미 설치되어 있는 MS 윈도우(Windows XP)나, 리눅스(Linux) 등이, 바로 운영체제(OS)입니다.

운영체제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컴퓨터가 켜지지 않습니다. 즉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운영체제라는 특수한 소프트웨어를 우선 컴퓨터에 설치한 후에, 그 운영체제 속에 게임 등의 다른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 것입니다.

게임 프로그램 자체에는, 괴물의 그림이나 움직임 등, 게임에 꼭 필요한 정보만 들어 있을 뿐인지, 컴퓨터를 구동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즉, 컴퓨터라는 기계를 실제로 움직여 주는 소프트웨어가 바로 운영체제입니다.




컴퓨터가 아닌 다른 분야


컴퓨터에서만이 아니라, 다른 분야에서도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개념이 있습니다.

CD 플레이어 = 하드웨어
음악 = 소프트웨어

비디오 플레이어 = 하드웨어
영화 = 소프트웨어



그리고 이렇게 볼 수도 있습니다:

종이로 된 소설책 = 하드웨어
소설의 내용 = 소프트웨어

인간의 육체 = 하드웨어
인간의 지식 = 소프트웨어
인간의 자아/잠재의식 = 운영체제


▶▶ [QnA] 비디오카드/하드디스크는 어디서 다운로드받나요?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