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June 23, 2006

ima (IMA) 확장자 파일은? / 플로피 이미지란? [QnA]


.ima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플로피 이미지 파일입니다.

플로피 이미지란?


플로피용 디스크 이미지입니다.

디스크 이미지 (Disk Image)라는 것은, 사진이나 그림과는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디스크 이미지란, 물리적 디스크를 통째로 하나의 파일로 만든 것입니다. 따라서 플로피 이미지란, 플로피 디스켓 한 장 속에 든 모든 정보를, 고스란히 하나의 파일로 저장한 것입니다.

물론 플로피 디스크의 파일들을 단순히 하드로 복사하기만 해도, 내용을 가져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파일들의 위치 정보 등은 가져올 수 없습니다. 일반 파일들은 파일의 내용만 중요하지 파일의 위치는 중요하지 않지만, 부팅에 사용되는 시스템 파일 등은 디스크의 정확한 위치에 있지 않으면 작동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시스템 파일들을 하드로 정확히 카피해 오기 위해서는 탐색기로 복사해서는 안되고, 그 디스켓을 통째로 이미지로 만들어야 합니다.

'복제 방지 락'이 걸린 게임 디스켓도 마찬가지입니다.


디스크를 이미지 파일로 만드는 작업에는 <WinImage(윈이미지)> 등의 소프트웨어가 주로 사용됩니다.




WinImage로 디스켓 이미지를 만들면, .ima 라는 확장자가 붙습니다. 일반적인 3.5인치 플로피일 경우, 이미지 파일의 크기는, 디스켓의 실제 용량과 같은
1.40MB (1,474,560 바이트)
입니다. 아무 파일도 없는 텅빈 디스켓이라도, 꽉찬 디스크와 용량이 똑같습니다. 즉 "압축되지 않은 이미지"입니다.


"압축된 이미지"로 만들 수도 있는데 이러면, .imz 확장자가 붙습니다.

그렇지만 "압축된 이미지" 파일은 다른 프로그램에서 인식하기 힘들기 때문에, 되도록 압축 안된 이미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WinImage에서는 이미지를 .exe 즉 실행파일로 만드는 옵션도 있습니다. 이러면 WinImage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컴퓨터에서도 그 이미지를 클릭하기만 하면, 부팅 디스켓 등을 만들 수 있습니다.



클릭또는옆으로스크롤가능
플로피 이미지들을 윈집으로 압축


위의 그림은, 제가 가지고 있는 모든 플로피 이미지들을 윈집으로 압축해 놓은 것입니다. 저의 경우 물리적 디스켓을 보관하는 것이 아니라, 그 디스켓을 모두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서 "Disk Images.zip" 이라는 집파일에 압축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진짜 플로피에 데이타를 저장해 두면 언제 깨질지 몰라서 불안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이미지를 떠서 보관하니 안심이 되더군요. 물리적 디스켓이 필요할 경우에는 이 이미지들을 WinImage를 사용해, 판화를 찍어내듯이, 물리적 디스켓에 Write 하여 만들어 씁니다.



▶▶ 플로피 디스크(디스켓)을 이미지 파일(.ima)로 만들기 - Floppy Image




tag: games
게임 | Game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2 Comments:
At October 22, 2020 at 2:39 PM, Blogger HanSan said...

구글 블로거는 코멘트 지원이랄까 전체적으로 보면 연대소통 지원이 미흡한 것 같네요.
단순히 한국 채널의 접촉 비율이 낯은 것과 더불어 인터페이스가 영..
사이트 디자인이 매우 간결하고 좋은 것 같습니다. 다만, 댓글관련 좋은 API를 따올 수 없는건가요?
구글애드센스 때문에 블로거하려는데 자사 블로거를 통해 편리하게 체감되는게 있나요?

 
At October 22, 2020 at 10:24 PM, Blogger mwultong said...

1) 외국계 서비스라서 댓글 기능이 아무래도 단순합니다.
오래 전에, 댓글API 제공하는 사이트가 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없어진 것 같습니다.

2) 구글 자사 블로그라고 해서, 특별히 유리한 점은 없는 듯합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