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ly 24, 2006

Perl/펄] 탭 문자 출력 / 개행 문자 표현법은? : 특수문자 이스케이프 Tab, Newline Character Escape


탭 문자 출력

탭 문자는 스페이스 키 여러 개에 해당하는 공백문자를 말합니다. 대체로 8개의 스페이스에 해당하는데, 줄맞춤을 하기 위해서 스페이스의 분량이 늘었다 줄었다 할 수도 있습니다. 키보드의 Tab키를 누르면 입력됩니다. 펄의 문자열 안에서도 탭문자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펄에서 탭 문자는 \t 입니다. 즉, "백슬래쉬+소문자t" 입니다.



개행문자 출력


개행문자 즉, 다음줄로 행갈이(newline)하는 문자\n 입니다. "백슬래쉬+소문자n"입니다.



예제


코드:
#!/usr/bin/perl


print "AAA\tBBB\nCCC\t\tDDD\n";



실행 결과:
D:\Z>0.pl
AAA     BBB
CCC             DDD

D:\Z>


AAA와 BBB 사이에는 탭문자 1개가 들어가 있는데 실제 공백은 5개가 생겼습니다. 그러나 AAA까지 합쳐서 생각하면 8개입니다.

CCC와 DDD 사이에는 \t\t 이렇게 탭문자 2개가 연속으로 들어 있습니다. 그런데 탭문자 2개의 현재 분량은 공백 16개가 아닌 공백 13개입니다. CCC까지 포함하면 역시 16개가 됩니다. 줄맞춤을 하기 위해 앞의 글자까지 모두 합해서 공백을 주는 것입니다.

어쨌든 탭 문자 1개는 전체적으로, 공백 8개 분량의 빈 칸을 만듭니다.


※ 대소문자를 엄격히 구분하기 때문에, \T 나 \N 으로 적으면 에러가 납니다.




tag: perl
Perl | 펄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