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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여름 감기, 예방 / 치료 : 충분한 수분 섭취를 - Summer Cold

Friday, July 21, 2006

여름감기는 지나친 냉방이 주원인이긴 하지만, 간과할 수 없는 원인 중의 하나가 수분 부족입니다. 땀으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면 혈액의 점도가 높아집니다. 피가 끈끈하게 되어 잘 흐르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면 면역력이 급격히 약화되고 결국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특히 담배를 피우는 사람이 수분 부족 상태가 되면, 니코틴이 잘 배출되지 않아서 설상가상으로 더 위험해집니다.

따라서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만으로도, 여름 감기의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셔야 할 물의 양은?


여름에는 땀으로 상당량의 수분이 배출되기 때문에, 소변량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따라서 봄/가을철의 소변량과 비슷한 수준이 될 때까지 수분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커피나 홍차에는 강한 이뇨 작용이 있어서, 소변량을 부자연스럽게 증가시킵니다. 그래서 커피나 홍차를 마시면 체내의 수분이 부족한 상태인데도 소변량은 증가하게 됩니다. 커피나 홍차도 주의해야 합니다.)

그러나 식사 직후에 물을 많이 마시면 소화액이 묽어져서 소화불량에 걸릴 수 있으므로, 소화가 다 된 후에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여름에는 밤이 짧고 덥기 때문에 깊은 잠을 잘 수가 없습니다. 이 또한 여름 감기의 원인이 됩니다.



더 읽기: ☞ 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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