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August 11, 2006

EmEditor 정규식] 모든 漢字 찾아 매치시키기 / 한자 모두 선택하기 - Regex


문서 작업 특히 HTML작업을 하다보면, 문서 중의 한자(漢字)만 골라서 선택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것이 참 어려웠는데, EmEditor의 정규식으로 간단히 할 수 있었습니다.



한자만 찾기


EmEditor에서, Ctrl+F 키를 누르면, 찾기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Use Regular Expressions (정규식 사용) 라는 곳에 체크합니다.

그런 후 대화상자의 입력칸에
[\x4E00-\x9FA5]|[\xF900-\xFA2D]
이렇게 쓰고 "Find Down (아래쪽 방향으로 찾기)" 버튼을 누릅니다.

-----------------------------------
긴급 업데이트: 이엠에디터 버전6부터는
[\x{4E00}-\x{9FA5}]|[\x{F900}-\x{FA2D}]
이렇게 해주어야 작동하는군요.
-----------------------------------

문서의 모든 한자들이 일제히 녹색으로 변할 것입니다. 다만, 녹색으로 변했다는 것은 매치되었다는 뜻이지, 선택되었다는 뜻은 아닙니다. 녹색으로 변한 한자들에 어떤 일괄 작업을 하려면 "바꾸기" 기능을 사용하거나 매크로를 만들어서 해야 합니다.

가장 처음의 한자만이 선택되어 있습니다. 키보드의 F3키를 누르면 다음 한자를 선택합니다.

색깔을 지우고 원래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Alt+F3 키를 누르면 됩니다.



정규식으로 한자 찾기 작업이 끝났으면, 찾기 대화상자에서 Use Regular Expressions를 체크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을 켜 놓으면 일반 문자열 찾기가 잘 되지 않습니다.


Vim 이나 울트라에디터에서는 이 정규식이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오직 EmEditor에서만 되더군요.



▶▶ 정규식 / 정규표현식 (Regular Expressions; Regex) 이란?



☞ 텍스트 에디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