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October 31, 2006

리눅스 시간대, 한국 시간(한국표준시;KST)으로 변경; Linux Timezone


(우분투 리눅스 Ubuntu Linux 서버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

리눅스를 설치할 때 시간대(타임존;Timezone)를 맞추지 않으면, 컴퓨터 시계가 미국 태평양 시간인 PST로 나옵니다. (서머타임 기간에는 PDT.) 즉 캘리포니아 시간으로 나옵니다. 이것을 한국 표준시인 KST 로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1)
ls /usr/share/zoneinfo

zoneinfo 란 디렉토리의 내용을 ls 명령으로 보면 Asia 라는 디렉토리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ls /usr/share/zoneinfo/Asia

이제 이렇게 쳐보면, Seoul 즉 '서울'이라는 파일이 있을 것입니다. 우분투가 아닌 다른 배포본에서는 좀 다를 수도 있으니 정확한 위치를 파악해야 합니다.



(2)
이제 Seoul 이라는 파일에 대한 심볼릭 링크를 /etc/localtime 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ln -sf /usr/share/zoneinfo/Asia/Seoul /etc/localtime

아무 메시지도 나오지 않아야 성공입니다. (위의 명령에서 ln 은, LN 을 소문자로 쓴 것임)



이제 date 명령을 쳐보면, 날짜 뒤에 PSTPDT대신에, 한국 시간인 KST가 나올 것입니다.





다시 미국 태평양 표준시 (PST; PDT) 로 바꾸려면 이렇게 합니다.
ln -sf /usr/share/zoneinfo/US/Pacific /etc/localtime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