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October 19, 2006

Linux 리눅스] bashrc / bash_profile 설정 파일들의 위치는?


파일명 앞에 점(.)이 붙어서 히든 파일이 된 설정파일들은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ls -a

이런 명령으로 보아야 히든 파일이 보입니다. 숨겨진 파일이기에 그냥 ls 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하드 전체에서 .bash... 로 시작하는 모든 파일을 찾으려면, root로 로그인한 후

find / -name '.bash*'

이렇게 하면 찾아집니다. (▶▶ 리눅스 파일 찾기 명령: find 사용법 예제, Linux File Find Command 참고)


root 로 로그인 했을 때, root의 홈 디렉토리에 있는 파일들은 우분투 리눅스의 경우

.bashrc
.profile
.bash_history
.viminfo
.lesshst

이렇습니다.

다만, .bash_profile 은 root 계정에는 없고, 다른 사용자 계정에만 있습니다.


설정 파일은 /etc 디렉토리나 홈, 둘 중의 하나에 있거나 둘 다 있습니다. 다만 /etc 의 파일은 히든 파일이 아니기에 점이 없습니다.

/etc 디렉토리의 설정 파일들은 컴퓨터 전체에 일괄적으로 적용되는 설정 파일이고, 자신의 홈 디렉토리의 설정 파일들은 자신에게만 적용되는 것입니다.



Q: 홈에 리눅스 설정 파일들이 하나도 없어요/보이지 않아요


ls -a
이렇게 ls 에 -a 옵션을 붙여야, 히든 파일이 보입니다. 홈의 설정 파일들은 모두 히든 파일 즉 숨겨진 파일입니다.


▶▶ Cygwin의 .bashrc .bash_profile .inputrc 설정 파일들의 기본 위치는?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