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October 11, 2006

리눅스: 플로피 디스켓 포맷 하는 명령 - Linux Floppy Format Command


디스켓을 포맷하면 그 안에 저장되어 있던 파일들이 다 지워지기에, 우선 플로피에 중요한 파일이 들어 있지 않은지 확인해야 합니다.


(우분투 리눅스 Ubuntu Linux 를 기준으로 설명)

플로피 디스크 포맷하는 법


fdformat /dev/fd0

이렇게 하면 포맷이 되지만, 파일 시스템을 만들지 않았기에 아직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mkfs -t vfat /dev/fd0

다시 이런 명령을 내려야 합니다. vfat 옵션은, MS윈도우와 호환되는 VFAT 타입으로 파일 시스템을 만들라는 의미입니다. 이러면 MS윈도우와 플로피 디스켓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mkfs /dev/fd0
이렇게 하면, FAT이 아닌, 리눅스 파일 시스템으로 플로피가 만들어지고, 윈도우에서는 인식할 수 없습니다.


fdformat 과 mkfs 명령은, 작업을 하기 전에 YES/NO 를 물어보지 않기에 아주 위험합니다.



superformat /dev/fd0
이것은 잘 안되더군요. superformat은 플로피 용량을 2배쯤 뻥튀기하여 비표준으로 포맷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포맷과, 파일 시스템 만들기 과정이 끝나도, 플로피를 마운트해야만 플로피에 파일을 카피할 수 있습니다: ▶▶ 리눅스] 플로피 디스켓 드라이브 마운트 하기: Floppy Drive Mount Linux

☞ 리눅스(Linux)/유닉스(Unix)/시그윈(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