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October 26, 2006

유닉스/리눅스 파일명 변경, 파일이름 바꾸는 명령어; Unix Linux File-Name Rename


리눅스에서는 mv 라는 명령을 사용하여, 파일명을 변경합니다. mv 는 move 즉 파일을 이동시키는 명령이지만, 파일명을 변경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mv a.out aa.out

이것은 a.out 이라는 파일의 이름을 aa.out 으로 변경하는 것입니다.



파일 이름, 여러 개 한꺼번에 일괄 변경하는 명령


우분투 리눅스에는 rename이라는, 펄 스크립트로 된 명령이 있는데, 이것은 정규식(Regex)을 사용하여, 여러개의 파일명을 한꺼번에 치환하는 것입니다. (Perl(펄)이 설치되어 있어야 rename 명령이 실행됩니다.)

rename 's/.txt$/.doc/' *

.txt 확장자를 가진 파일들의 확장자를 .doc 으로 변경하라는 명령입니다.

README.txt
FOO.txt

등의 파일명이

README.doc
FOO.doc

이렇게 한꺼번에 변경됩니다.




우분투에 또한 gcc 를 설치해야 rename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발도구 꾸러미 속에 들어 있더군요: ▶▶ 우분투.리눅스] gcc 설치하기/C컴파일러 설치법, Ubuntu Linux gcc Install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1 Comments:
At December 25, 2009 at 5:59 AM, Blogger 길당 said...

감사합니다. rename에 대해서
책을 보면서도 이해가 잘 가지 않았었는데..한번에 이해가 되더군요.
감사합니다 ^^*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