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January 21, 2007

한컴 사전 (영한/한영/국어/일한/한일/중문) 설치/실행 방법; HWP Dictionary


"한컴 사전"이란, 워드프로세서인 "아래아 한글" (보통 '한글'이라고 부름), 즉 HWP 를 설치하면 같이 설치되는 오프라인 사전 프로그램입니다.

내용도 서점에서 파는 사전과 똑같은 수준으로 풍부하고,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노트북 등에서도 쓸 수 있기에 편리합니다.

한컴 사전을 설치하려면, "한글 2005" 등의 아래아한글 워드프로세서 설치 CD가 있어야 합니다. (오래된 버전의 "한글"에도 한컴 사전이 있지만 최신 버전일수록 사용이 편리하더군요.)

"한글 워드프로세서 (HWP)"를 설치하면, 한컴사전도 설치할지 묻는 옵션이 있는데 그 옵션에 체크하면 됩니다.

* 국어사전
* 영한/한영 사전
* 국어 유의어 사전
* 일한/한일 사전
* 중국어<->영어 사전

등이 모두 들어 있습니다.



한컴 사전을 실행하는 법은, 2가지가 있는데,

우선 "한글 워드프로세서 (HWP.exe)" 를 실행한 후, 문서에 단어를 쓰고 그 단어에 커서를 가져간 후, 키보드의 F12키를 누르면 한컴 사전이 실행되며, 그 단어에 대한 뜻풀이가 나옵니다.


또는 윈도우 시작메뉴에 보면,

프로그램 > 한글과 컴퓨터 > 한글 2005 > 한컴 사전

이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이 아이콘을 윈도우 바탕화면 등의 편리한 곳에 복사해 두고, 클릭하면 "한글(HWP)"이 실행되지 않고, 한컴사전만 단독으로 실행됩니다.



여기에 한컴 영한/한영 사전을 캡처한 그림이 있습니다: ▶▶ 영한/한영 사전] 오프라인 영어 사전 프로그램 - Offline English Korean Dictionary

한컴 국어사전 화면: ▶▶ 국어/우리말 역순 사전, 접미사/끝말 순서로 찾기 Reverse Dictionary: Korean



한컴사전만 별도로 설치할 수 있나요?


제가 알기로는 한컴 사전만 따로 설치하는 것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컴 사전은 "한글 워드프로세서 (HWP)"와 각종 파일들을 공유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한컴 사전 파일이 설치된 폴더(디렉토리) 위치


한글 버전 "2005"의 경우

사전 실행파일(HwpDic.exe):
C:\HNC\Hwp65

사전 데이터:
C:\HNC\Shared\Dics
입니다.




그밖의 각종 사전 정보: 사전




tag: study
학습 | Study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