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March 25, 2007

VI 와 VIM 차이, '빔'과 '브이 아이' 에디터 차이점; Unix Editor Difference


유닉스의 기본 편집기인 VI 에디터를 개량한 버전이, 바로 VIM (빔) 에디터입니다. 따라서 본질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VIM 은, "Vi IMproved (향상된 Vi)"의 약자입니다.


그런데 VI 는 텍스트 편집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능만을 가지고 있어서 사용하기에 불편합니다. VI 에는 "문법 강조" 같은 기능도 없습니다.

반면 VIM 은 윈도우의 울트라에디트만큼이나 강력한 기능들이 많이 추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편리합니다.

리눅스에는 vim 에디터만 설치되어 있습니다. 소문자로 vi 라고 치면 vim 이 실행되고, vim 이라고 쳐도 vim 이 실행됩니다. 리눅스에서는 vi를 쓸지 vim을 쓸지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둘다 똑같은 것입니다.



다만, 유닉스 시스템에는 아직도 vi 가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솔라리스 10에도 vi만 있음)

vim 안에는 vi 의 기능들도 다 포함되어 있기에, 유닉스를 다룬다고 하더라도 vi 를 따로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윈도우용 VIM 도 있지만 윈도우용 VI (진짜 VI)는 없습니다: ▶▶ Vim (VI; 빔) 과 GVim 소개 [리눅스와 윈도우용의 오픈소스/무료 텍스트 에디터]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