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May 15, 2007

밝은 렌즈는 사진이 밝게 나오나요? 대구경 렌즈란? Low F-Number Lens


밝은 렌즈란, F값이 낮은 렌즈를 말합니다. F값이 적을수록 밝은 렌즈입니다.

(1) 50mm F 1.4
(2) 50mm F 2
(3) 50mm F 2.8
(4) 50mm F 4
(5) 50mm F 5.6
(8) 50mm F 8
(9) 50mm F 11

예를 들어 위와 같은 렌즈들이 있을 때, (1)번 렌즈가 (2)번 렌즈에 비해 2배 밝습니다. (2)번 렌즈는 (3)번 렌즈에 비해 2배 밝습니다. (3)번 렌즈는 (4)번 렌즈에 비해 2배 밝습니다.

렌즈의 F값이란, 조리개를 최대한 열 수 있는 한계값입니다. 또한 밝은 렌즈일수록 구경이 커지기 때문에 대구경 렌즈라고 부릅니다.

밝은 렌즈를 DSLR/SLR에 붙이면 파인더를 들여다보았을 때, 피사체가 보다 밝고 선명하게 보입니다.

일반적인 촬영에서는 밝은 렌즈를 붙인다고 해서 사진이 밝게 나오는 일은 없습니다. 왜냐하면 렌즈가 받아들이는 빛의 양이 많을수록, 셔터 속도를 빠르게 하여 빛의 양을 적절히 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낮에는 조리개를 F8 정도로 조여서 촬영하기에, 렌즈의 최소 F값이 별 의미가 없습니다.

그러나 어두운 곳에서 플래시 없이 촬영할 때, 야경을 촬영할 때에는 밝은 렌즈일수록 유리합니다.

어두운 곳에서 플래시도 없이, 삼각대도 없이 촬영하려면 조리개를 최대로 열어서 충분한 빛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셔터 속도가 느려져서 손떨림이 발생하고 사진이 흐리게 찍히게 됩니다. 밝은 렌즈와 달리, 어두운 렌즈는 조리개를 최대한 열어도 여전히 어둡기에 문제가 됩니다. 즉, 어두운 렌즈는 야맹증이 있는 사람과 비슷해서, 낮에는 별 문제가 없지만 어두운 곳에 가면 문제가 생깁니다.


밝은렌즈의 장점


* 어두운 곳에서 충분한 셔터 속도를 확보할 수 있기에, 삼각대나 플래시(스트로보) 없이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촬영을 하려면 렌즈 밝기가 F1.4 정도는 되어야 하고 필름이나 CCD의 감도도 400 이상은 되어야 합니다. F1.4도 실은 그리 충분한 밝기는 아닙니다. F1 이나 F1.2 렌즈도 있지만 너무 비싸고 구하기 힘듭니다.

* 밝은렌즈는 조리개를 더 많이 열 수 있고, 조리개를 열면 열수록 피사계 심도가 얕아져서 배경이 흐려집니다. 인물/정물 촬영에서는 배경을 흐리게 하는 것이 좋기에 이 경우에도 밝은렌즈가 유리합니다.

* 대낮의 밝은 장소에서 조리개를 최대한 개방하여 촬영하면, "4000분의 1초" 이상의 고속 셔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면 아주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도 마치 얼어붙은 것처럼 정지시켜서 선명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밝은렌즈의 단점


* 렌즈가 1단계 밝아질수록, 렌즈 가격이 2~3배 증가합니다. 렌즈의 구경이 클수록 제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 밝은렌즈의 조리개를 개방하여 최대 밝기로 촬영하면, 구면수차 등이 발생하여 사진이 약간 흐리게 나옵니다. 물론 어두운 렌즈도 조리개를 완전 개방하면 같은 문제가 생기지만, 밝은 렌즈일수록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 렌즈가 크고 무겁습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