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September 03, 2007

C 언어에서 include 문의 의미; #include에서 부등호, 큰따옴표 차이점


include문은 "#include Directive"라고 합니다. include 는 "포함하다"라는 뜻이기에, 다른 C소소를 현재의 C소스에 같이 포함시켜서 컴파일하라는 뜻입니다. 즉, "소스 합치기"입니다. 예를 들어 C소스에서 문자열을 출력하기 위해 printf() 함수를 사용할 경우에는

#include <stdio.h>

이런 인클루드문을 사용해야 합니다. stdio.h 라는 파일은 헤더파일입니다. stdio.h 파일에 printf() 함수의 원형이 정의되어 있습니다. 컴파일하기 전에 "프리 프로세서 (Preprocessor)"가 먼저 stdio.h 파일을 읽은 후에, 현재 C소스를 읽습니다.


위의 경우 파일명이 < > 이런 부등호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것은 컴퓨터의 INCLUDE 환경변수에 정의된 디렉토리에서 stdio.h 라는 파일을 찾으라는 뜻입니다.

반면, 파일명을 다음과 같이 큰따옴표(쌍따옴표)로 둘러싼 경우에는 foo.cpp 라는 파일을 현재의 C소스가 있는 디렉토리(폴더)에서 찾으라는 뜻이 됩니다. 예를 들어 현재 C소스 파일명이 example.cpp 라면 foo.cpp 파일도 같은 디렉토리에서 찾습니다.

#include "foo.cpp"


C소스 각종 예제 파일: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