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October 24, 2007

엑셀 로마숫자 아라비아숫자 변환 입력 함수; Excel Roman Numerals


엑셀에서 아라비아숫자(Arabic Numerals)를 로마숫자(Roman Numerals)로 변환하는 함수가 있습니다. ROMAN이라는 함수인데, 그러나 반대로 로마숫자를 아라비아 숫자로 바꾸는 기능은 없었습니다. 엑셀 시트에서 아래와 같이 입력하면

=ROMAN(4)

그 셀에 4가 IV 라는 로마숫자로 변환되어 출력됩니다. 3999(MMMCMXCIX) 까지만 입력 가능합니다. 로마숫자에는 0(영)이나 음수가 없고, 양수1부터 시작합니다.

=ROMAN(499)
이렇게 하면 고전스타일로 CDXCIX 라고 출력됩니다. 대부분 고전스타일의 로마숫자를 사용하는데 (매스매티카의 로마숫자 함수도 고전스타일 사용함), 엑셀의 로마숫자 함수에는 더 간결한 방식으로 표현하는 옵션도 있습니다.

=ROMAN(499, 1)
결과: LDVLIV

=ROMAN(499, 2)
결과: XDIX

=ROMAN(499, 3)
결과: VDIV

=ROMAN(499, 4)
결과: ID

이렇게 뒤에 1~4까지의 숫자 옵션을 넣어주면 더 간결한 형식의 로마숫자로 변환됩니다.


아래 주소에 보면 아라비아숫자와 로마숫자를 상호 변환한 표가 있습니다. 로마숫자를 아라비아숫자로 역변환하는 경우에 쓸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100이상의 로마숫자를 쓸 일은 없으니 충분할 것입니다.
▶▶ 로마 숫자 <―> 아라비아 숫자 변환표; ROMAN NUMERAL Table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