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November 19, 2007

TMP파일이란 무엇인가요? TEMP 환경변수


TMP 또는 TEMP란 "Temporary(일시적인, 임시적인)"의 준말입니다. 컴퓨터에서는 "임시 파일"이나 "임시 디렉토리(폴더)"를 의미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TMP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은, "임시 파일"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내부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임시로 만들어 놓은 파일입니다. .SWP 또는 $$$ 라는 확장자를 가진 임시 파일도 있습니다. 임시 파일은 지워도 됩니다. 다만 모든 프로그램을 정상적으로 종료한 후 지우는 것이 좋습니다. 지워지지 않는 경우에는 그냥 놔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 파일을 현재 사용중이라는 뜻이기 때문입니다.


윈도우나 도스에 보면 TEMP 또는 TMP 라는 환경변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임시 폴더" 즉 "임시 디렉토리"를 가리키는 환경변수입니다.

많은 프로그램들이 실행 중에 각종 임시파일들을 만들어서 사용합니다. 그 임시파일들이 저마다의 폴더들에 분산되어 있으면 지저분해지기 때문에, 특정 폴더에다 모든 임시파일들을 만들면 관리하기 쉽습니다. TEMP 환경 변수가 가리키는 폴더가 바로 임시파일이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비유가 좀 이상하지만 일종의 공중화장실이라고 보면 됩니다.

윈도우에서 도스창(정식명칭은 명령 프롬프트; CMD.EXE)을 열고

set temp
라고 쳐보면

TEMP=D:\Temp

이런 식의 문자열이 출력될 것입니다. TEMP라는 환경변수가 현재 D:\Temp 라는 폴더를 가리키고 있습니다. 이 경우, D:\Temp 라는 폴더가 각종 임시파일들이 저장되는 폴더입니다.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