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March 08, 2008

EOF 문자의 아스키 코드, ASCII Code; 파일의 끝 End of File 을 의미하는 특수문자


16진수 헥사로 1A 번인 아스키 코드가 EOF 문자입니다. 십진수로는 26번에 해당합니다. "End of File"의 약자입니다. "텍스트 파일의 끝"을 의미합니다. 이진파일일 경우에는 파일의 끝이라는 의미로 사용되지 않고 일반 데이터로 간주됩니다.

원래 이 문자는 이런 오른쪽 화살표로 보이는데, 편집기에 따라서는 화살표가 아닌 공백으로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콘트롤 문자로는 ^Z 로 표현됩니다. 도스에서 키보드의 Ctrl+Z키를 누르면 EOF 문자가 찍힙니다.

원래 옛날의 도스용 텍스트 편집기에서는 파일의 맨 끝에 EOF 문자를 자동으로 붙이는 경우가 많았지만, 지금의 편집기에서는 EOF 를 붙이지 않습니다.

EOF 문자는 위험한 문자입니다. 파일의 중간에 EOF 문자가 있다면, 그 EOF 문자의 위치가 파일의 끝으로 간주되어, EOF 문자 뒤에 있는 파일의 내용이 모두 날아가 버릴 수 있습니다.

2개의 파일을 하나로 합칠 때, 이 EOF 문자가 중간에 섞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파일이 제대로 합쳐지지 않게 됩니다.


만약 "텍스트 파일" 즉 "아스키 문서 파일" 속에 EOF 문자가 들어 있다면, 그 EOF 문자를 삭제하는 것이 안전상 좋습니다.

▶▶ 아스키 코드 제어 문자 기능과 명칭 목록; ASCII Code Control Character Name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