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March 30, 2008

TXT File 이란? 텍스트파일 Text File 뜻 의미


컴퓨터에서 텍스트 파일이란, 즉 Text File 이라는 것은, 대부분의 경우, .txt 라는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의미합니다. 메모장 프로그램으로 간단한 문서를 하나 만들어서 예를 들어 일기라는 파일명으로 하드에 저장하면

일기.txt

이런 식으로 txt 라는 확장자가 끝에 자동으로 붙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탐색기 등에서 보면 텍스트 문서라고 분류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런 파일은 문서 파일인데, 순수하게 글자만 들어갈 수 있을 뿐, 워드프로세서와 달리 글자의 색깔이나 크기 등은 지정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비록 볼품없는 문서가 만들어지지만, 그 대신에 어떤 프로그램에서든 쉽게 읽을 수 있습니다. 즉, 호환성이 좋습니다. 반면, MS워드나 "한글(HWP)" 같은 워드프로세서에서 작성한 문서 파일은 그 프로그램 내에서만 읽을 수 있습니다. 즉 호환성이 떨어집니다.

그런데 윈도우는 기본적으로는 확장자를 보여 주지 않기에, txt 라는 확장자를 보이게 설정해 주어야 합니다: 확장자에 대한 설명과, 확장자 보이게 하는법: ▶▶ '확장자'란? 파일의 확장자를 보이게 하자 [컴퓨터 초보자를 위한 강좌]

기술적인 의미에서의 텍스트파일(Txt File)의 정의


컴퓨터의 파일에는 크게 2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이진파일(Binary File; 바이너리 파일)이고, 하나는 텍스트파일(아스키파일)입니다.

이진파일 안에는 아스키 코드로 0번에서 255번까지의 모든 값들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텍스트 파일 안에는 A~Z a~z 0~9 !@#$ 이런 키보드로 직접 입력할 수 있는 문자와 한글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즉 텍스트파일에는 인간이 눈으로 직접 읽을 수 있는 "글자"만 들어갑니다.

txt 뿐만 아니라, 메모장으로 열어서 읽고 편집할 수 있는 파일이라면 모두 텍스트파일입니다. 어떤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었을 때 읽을 수 없는 이상한 문자만 보인다면 이진파일입니다.

텍스트파일은 인간이 읽는 파일이고, 이진파일은 컴퓨터 프로그램이 읽는 데이터 파일입니다.

사진이나 동영상이나 MP3음악 파일 등의 멀티미디어 파일은 모두 이진파일입니다. 소리나 영상은 압축되어 저장되기에 사람이 그 파일을 직접 보지는 못합니다. 프로그램이 압축을 풀어서 동영상 화면으로 만들어 줍니다.

그러나 사실은 모든 파일은 다 이진파일입니다. 텍스트파일도 이진파일 중의 하나일 뿐입니다. 글자만 들어가 있는 이진파일을 텍스트파일이다라고 정의할 수도 있습니다.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