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uly 19, 2006

[Perl] 비주얼 펄(Visual Perl) / 펄 에디터와 펄의 통합환경(IDE)은?


펄을 설치하면 통합환경(IDE)이 전혀 없고, 명령행 툴들만 있어서 초보자에게는 당혹스럽습니다. 그래서 저도 펄을 처음 접했을 때, 펄 통합환경을 찾아다닌 적이 있는데 쓸만한 것을 찾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액티브펄(ActivePerl)을 배포하는, ActiveState에 보면 Visual Perl, Visual Python 이라는 소프트웨어가 있었는데, 비주얼 스튜디오 Microsoft Visual Studio 에서 펄/파이썬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게 하는 플러그인입니다. 그런데 제가 지금 가 보니 비주얼 펄과 비주얼 파이썬의 개발이 중단되어 있었습니다. Visual Studio 2005 에서 기본적으로 파이썬을 지원한다는 소식이 있는데, 아마 그것 때문인 것 같기도 합니다.

펄용 통합환경은 적당한 것이 없고, ActiveState의 코모도 (Komodo) 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직접 써보니까 기능이 의외로 빈약했습니다. 처음에는 비주얼 스튜디오처럼 강력한 것인 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특히 한글이 쓰여지지 않아서 아주 곤란했습니다. (Komodo 라는 통합환경은 펄뿐 아니라 Perl, PHP, Python, Ruby, Tcl 등의 거의 모든 스크립트 언어를 편집할 수 있는 것입니다. 참고로, Dynamic Language 라는 것이 바로 '스크립트 언어'입니다.)

펄이라는 언어는 간단한 프로그래밍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이기에, 통합환경이 그리 절실히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제가 펄을 편집하기 위해 사용하는 에디터는 울트라에디트(UltraEdit)입니다. (리눅스 환경에서는 Vim이 적당할 것입니다.)

울트라에디트는 펄의 .pl 확장자를 인식하여, 펄 문법에 맞게 "문법 강조"를 해줍니다. 펄 전용의 통합환경 못지않게 편리했습니다.

만약 확장자가 없는 펄 소스 파일이라면, 울트라에디트 풀다운메뉴의
View > View As (Highlighting File Type) > Perl
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결론


펄의 통합환경은 적당한 것이 없고, 자신의 손에 익은 텍스트 에디터로 편집하는 것이 나았습니다.

외국의 펄 프로그래머들 사이에서도, 쓸만한 펄 통합 환경이 없어서 펄의 인기가 자꾸 떨어진다는 주장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더 읽기: ☞ Perl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