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September 23, 2006

HTML] 중국어 간체 표현, 유니코드(UTF-8) 웹페이지에, Chinese (Simplified) - lang='zh-CN'


한글과 섞인 중문 간체 문자열을 유니코드(UTF-8) 페이지에 제대로 표현하려면, 사용 언어가 "중문 간체"라고 브라우저에 명시적으로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체 문자열을 둘러싼 태그 속에
lang="zh-CN"

이런 속성을 집어 넣으면 됩니다. zh-CN 이라는 것이 중국 본토의 간체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zh-CN 은 언어의 종류를 말할 뿐, 페이지 인코딩까지 지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한글과 섞인 간체 표현 예제


주의: 다음의 HTML 코드는 반드시 유니코드(UTF-8)로 저장되어야 합니다.
<html>
<head>
<meta http-equiv="Content-Type" content="text/html; charset=UTF-8" />
<title>페이지 제목</title>
</head>

<body>

장춘(長春)을 <span lang="zh-CN" style="font:24pt MingLiU;">长春</span> 이렇게 간체로 표기했습니다.

</body>
</html>



웹페이지 출력 결과:
장춘(長春)을 长春 이렇게 간체로 표기했습니다.



만약 lang="zh-CN" 이 없다면, 간체 한자가 나오지 않거나, 또는 나온다 하더라도 간체가 아닌 春 자는 한글 폰트 속의 春 자로 나오기에 글자 모양이 들쭉날쭉하게 됩니다.

또한 style="font-family:MingLiU;" 이렇게 중문 간체 폰트도 지정해야 하는데, MingLiU 라는 폰트는 사실 번체 폰트입니다. 그런데 이 폰트 속에 간체도 들어 있고, 진짜 간체보다 모양도 깔끔하기에 MingLiU 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 중국어 간체자 번체자 폰트(글꼴) 이름 / 다운로드 하는 곳은? - Chinese Simplified Traditional Fonts 참조)




중국어 번체(Big5)에서는
lang="zh-TW"
이렇게 지정합니다.




tag: html
HTML | CSS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