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January 13, 2007

HTML] 희귀 한자, 한글 완성형(euc-kr)에 입력 방법; 궉채이 선수의 궉씨 성 쓰기; Rare Ideograph


웹페이지의 HTML 소스 파일 인코딩이 "유니코드(UTF-8)"로 되어 있다면, 희귀 한자를 마음대로 쓸 수 있지만, 전통적인 "한글 완성형(euc-kr)"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희귀 한자를 "유니코드 번호"로 변환하여 표현하면 됩니다.


특정 한자의 유니코드 번호를 알아내는 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쉬운 방법은 다음과 같은 유니코드 코드표를 다운받아서 훑어보는 것입니다.

Unicode Character Code Charts By Script

▶▶ 유니코드 코드표, 문자표 보기/유니코드 모든 문자 다운로드 주소; Unicode Char Table

각 한자 밑에 "4E23" 등의 기호 같은 것이 있는데, 기호가 아니라 16진수(헥사;Hex) 숫자입니다.


윈도우 계산기를 실행한 후,

메뉴: 보기 > 공학용

을 선택한 후, Hex (16진수) 라는 곳에 체크하고

4E23

이라고 적은 후, Dec (10진수)에 체크하면, 4E23 이 십진수인 20003 으로 변환됩니다.


이제 HTML 문서에

丣

이렇게 적어 주면




이렇게 한자가 찍힙니다.


만약 한자가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모양이 찌그러져 나온다면

<span style="font-family:MingLiU">&#20003;</span>

이렇게 중국어 폰트 등을 지정하면 됩니다. MingLiU 라는 폰트는 윈도우XP 등에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궉채이 선수의 궉씨 성 적기


봉새 '궉'자의 유니코드 번호는 십진수로 40204 입니다.
따라서 &#40204; 이렇게 지정하면



이런 '궉'자가 나옵니다.

참고로, MS워드에서는 '궉'자를 '궉'으로 쓴 후 한자로 변환하면 안되고, '봉'자로 쓴 후 한자로 변환해야 '궉'의 한자가 '봉새 봉'으로 나옵니다.

'아래아 한글(HWP)'에서는 '궉'으로 해도 잘 나오더군요.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