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February 07, 2007

Vim-VI-Gvim] 다른 창으로 이동, 창 닫기, 편집 창 크기 조절 키; Change Window Size


빔 에디터는 여러 개의 텍스트 파일을 동시에 열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즉, 편집 창이 여러 개 있을 수 있는데, 이 편집 창을 관리하는 핫키입니다.

다른 창으로 이동/전환 핫키
Ctrl+ww
키를 누르면, 현재 창에서 다른 창으로 커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Ctrl키를 누르면서 소문자 w 키를 2번 누르는 것입니다.



창 사이즈 확대 핫키
Ctrl+w+
키를 즉, Ctrl키를 누르면서 소문자 w 키를 누른 후, 플러스 기호(+) 키를 누르면 "현재 창"이 1줄 확대됩니다.

창 사이즈 축소 핫키
Ctrl+w-
키를 즉, Ctrl키를 누르면서 소문자 w 키를 누른 후, 마이너스 기호(-) 키를 누르면 "현재 창"이 1줄 축소됩니다.


창 닫기 핫키
Ctrl+w 키를 누른 후, Ctrl 키에서 손을 떼고 c키를 누르면 현재 창이 닫힙니다.

(윈도우용 Gvim 에디터에서는 그냥 Ctrl+wc 를 연달아 쳐도 닫힙니다. Ctrl키를 누르면서 w키와 c키를 차례로 누르는 것입니다.)

만약 텍스트를 저장하지 않았다면, 창을 닫기 전에 저장해야 합니다: 참고 ▶▶ VIM (VI, GVIM) 빔 에디터, 종료 명령어, 빠져 나오는 법; Exit Quit
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버리려면
:q!
이런 명령을 사용합니다. 소문자 큐와 느낌표입니다.



새 창 만들기 명령어
:new test.txt
라는 명령을 주면, 새 창이 만들어지고 test.txt 라는 새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Vim/Vi/GVim (빔 에디터)

☞ 리눅스(Linux)/유닉스(Unix)/시그윈(Cygwin)

☞ 텍스트 에디터/문서 편집기 (Text Editor)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