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March 14, 2007

리눅스 history 지우기 명령, Linux 히스토리 파일 위치, 삭제 Clear 방법


리눅스의 history 란, 이전에 입력했던 명령어들을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상하 화살표키만 누르면 다시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입니다.

입력했던 명령어들이 자동으로 파일로 저장되기에, 리부팅한 후에도 history 의 내용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그런데 보안 등의 이유로 히스토리 속의 명령어들을 삭제해야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c" 라는 옵션을 붙여

history -c

이렇게 실행하면 히스토리 목록이 깨끗이 비워집니다. 이제 상하 화살표키를 눌러도 이전에 입력했던 명령이 나오지 않을 것입니다.


주의!

그러나 히스토리 저장 파일인 ".bash_history" 의 내용이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해야 파일의 내용도 완전히 청소됩니다.

업데이트: Ubuntu 버전 11 (2011년 릴리즈) 에서는 위의 방법으로는 즉 로그인을 다시하는 것으로는 파일이 갱신되지 않더군요.
history -c
history -w

이렇게 -w (더블유의 소문자) 옵션으로 "파일 쓰기"를 해 주어야 ".bash_history" 의 내용이 삭제됩니다.



history 파일인 .bash_history 의 디렉토리 위치


".bash_history" 라는 파일은 자신의 홈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히스토리 파일의 위치를 보려면 다음 명령어를 쓰면 됩니다.
echo $HISTFILE


".bash_history" 라는 파일명의 앞에는 마침표가 하나 붙어 있기에 히든 파일입니다. 따라서
ls -a
라는 명령어로만 보입니다.


다음 명령어로 히스토리에 대한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help history



유닉스(Unix)의 history 파일명은?


유닉스에는 bash 쉘이 아닌 다른 쉘을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history" 이런 이름으로 되어 있는 파일이나 그 비슷한 파일을 cat 명령으로 보았을 때, 이전 명령어들이 들어 있으면 그 파일이 히스토리 파일입니다.

참고로, 히스토리 파일은 이진파일이 아니고 평범한 텍스트 파일입니다.


▶▶ Linux/리눅스] bash 히스토리(History)기능 강화(검색) 설정; History Search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