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Friday, June 22, 2007

필카렌즈 디카렌즈 차이, 디카전용과 필름렌즈 차이점, 호환성; SLR DSLR Lens


필름렌즈 즉 필름카메라를 위한 렌즈는 디카(DSLR)에도 붙일 수 있습니다. 물론 같은 마운트여야 호환이 됩니다. 니콘 필카(필름카메라)용 렌즈라면, 니콘 디카(DSLR)에 붙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필카렌즈를 디카에 붙이면 망원에 가까워집니다. 망원렌즈는 더 강한 망원이 되어서 좋지만, 광각렌즈를 디카에 붙이면 광각 효과가 거의 사라져 버리고 표준렌즈에 가까워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필카용 렌즈를 디카에 붙이면, 초점거리가 약 1.5배 정도 증가합니다. 왜냐하면 디카DSLR의 필름에 해당하는 반도체(CCD 또는 CMOS)의 면적이, 필름에 비해 좁기 때문입니다.

물론 캐논의 경우, 옛날식 35미리 화학 필름과 똑같은 면적의 CMOS를 가진 풀사이즈 DSLR을 생산합니다. 흔히 일대일 바디 (1:1) 라고 합니다. 이런 디카에는 필카렌즈를 붙여도 필카와 똑같습니다. 그렇지만 니콘의 경우에는 지금 현재 1:1 바디 카메라가 없기에, 필카용 니콘 렌즈를 니콘 디카에 붙이면 망원에 가까워지게 됩니다.


자동초점과 자동노출의 문제


필카렌즈를 디카에 붙이면, 자동초점/자동노출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CPU가 내장되어 있지 않은 오래된 렌즈라면 아예 노출계도 뜨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완전 수동으로 촬영해야 합니다.


디카렌즈를 필카에 붙이면?


디카 전용 렌즈를 필카에 붙이면 안됩니다. 붙일 수는 있지만 그러면 화면 주변이 검게 나오는 비네팅 현상이 생깁니다. 또한 애기번들 같은 저가형 디카 렌즈에는 조리개링이 없어서 바디(카메라 본체)에서 조리개를 조정합니다. 오래된 필름카메라의 본체에는 조리개 제어 기능이 없기에, 렌즈에 조리개링이 없다면 조리개를 조일 수 없는 문제가 생깁니다.


디카렌즈와 필카렌즈의, 그 외의 차이점


디카렌즈는 코팅이 약간 다릅니다. 디카에 맞게 코팅이 되어 있는데 큰 차이는 없습니다.




디카에는 디카 전용 렌즈를 붙이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디카렌즈는 필카렌즈에 비해 값도 저렴한 편입니다. 렌즈 크기가 작기 때문입니다.

니콘의 경우에는 렌즈 이름에 DX 라는 것이 들어가 있으면 디카 전용입니다.

캐논은, 렌즈명에 EF-S 라는 것이 들어가 있으면 디카 전용입니다. 크롭바디 디카(DSLR) 전용 렌즈입니다. 그런데 캐논에는 필름과 똑같은 면적의 촬영소자를 가진 고급 디카도 있는데 이런 디카에는 EF-S 렌즈를 사용할 수 없고 필카용 렌즈를 사용해야 합니다.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