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September 01, 2007

한글 2005 에서 아래아 쓰기; 고어(옛글) 입력 방법


한글 2005 에서는, "ㅏ"를 2번 연속으로 누르면, "아래아"가 찍힙니다. 즉, "아래아"를 입력해야 할 자리에서, "ㅏ"를 2번 입력하면 "아래아"가 찍힙니다. 예를 들어 "ㅎ ㅏ ㄴ" 이렇게 하면 그냥 현대어의 "한"이라는 글자가 찍히고

"ㅎ ㅏ ㅏ ㄴ" 이렇게 입력하면 고어의 아래아가 들어간 "한"이라는 글자가 입력됩니다.


옛자모 (고어 자모) 입력법


* 한글 2005 의 상단 풀다운 메뉴에서

입력 > 글자판 > 글자판 바꾸기

로 "입력기 환경 설정"이라는 대화상자를 꺼낸 후에, "제1 글자판: 한국어" 라는 칸의 우측 목록에서, "두벌식 표준"을 "두벌식 옛글" 등으로 변경하고 "설정" 버튼을 누릅니다.

* Alt+F1 키를 눌러, "글자판 보기" 화면 즉 "가상 키보드"를 꺼냅니다. "한국어 두벌식 옛글"이라고 가상 키보드의 제목줄에 나옵니다. 만약 "영어 쿼티"라는 제목만 보인다면, "왼쪽 Shift+Sapce"키를 누르면 옛글 자판으로 전환됩니다.

이제 예를 들어, "쌍히읗(된히읗)"을 입력하려면 옛글 자판에서 ㅎㅎ 이렇게 히읗을 2번 입력합니다.

"여린히읗(된이응)"을 입력하려면 Shift키를 누르면서 ㅎ을 입력하면 됩니다.

"가벼운비읍(순경음 비읍)"은, 비읍과 이응을 연달아서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아"는 ㅏ 를 2번 입력하거나, Shift+k 를 누릅니다.

가벼운시옷(반시옷; 삼각형) 등은 "가상 키보드"의 자판 그림을 보며 입력합니다. 옛글 자판 그림에서 Shift키를 누르면 알파벳 A에 가벼운시옷이 배당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고어 '아래아'란?


다음 그림에 보면, "한글2005"라고 되어 있는데, "ㅏ"가 있어야 할 자리에 "점"이 하나 있습니다. 이것이 "아래아"입니다.
아래아





tag: study
학습 | Study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2 Comments:
At April 27, 2008 at 11:13 AM, Blogger archmond said...

오홋/.. 지금도 가능한 아래아 입력방식이네요.

한글97 이후로 해본 적이 없어서..

 
At April 27, 2008 at 1:11 PM, Blogger mwultong said...

저도 고어 쓸 일이 거의 없더군요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