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September 01, 2007

NEF 파일이란? Nikon RAW image; NEF 파일을 JPG 로 변환 프로그램


".nef" 라는 확장자를 가진 커다란 파일은 "Nikon RAW image file" 입니다. 즉 니콘 디카로 찍은 "순수한 원본 사진 파일"입니다. 디카 센서(CCD)가 포착한 이미지 정보가 100% 고스란히 들어가 있습니다. JPG 파일로 사진을 촬영하는 것보다는 NEF 로 촬영하는 것이 이론적으로 더 고화질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JPG는 "손실형 압축"을 하고, RGB 채널당 8비트밖에는 되지 않기에 NEF 즉 RAW 형식보다는 약간 화질이 나쁩니다. 그렇지만 NEF 형식은 호환성이 없고 융통성도 없는 포맷이고 파일 사이즈도 너무 큽니다.

그런데 예전 디카와 달리 요즘의 최신 디카는 JPG 로 곧바로 저장해도 화질이 상당히 좋습니다. 따라서 정교한 후보정 작업이나 인쇄용 사진 촬영이 아닌 이상, JPG 로 곧바로 저장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디카에 보면 RAW 형식이 아닌 JPG 로 저장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니콘 D40X에는 기본값이 JPG 이고 JPG 화질도 아주 좋았습니다.

니콘의 경우, 이미 NEF 로 촬영된 사진을 JPG 로 변환하려면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 "Nikon Capture NX" 라는 프로그램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니콘캡쳐" 또는 "니캡"이라고 부릅니다. 니콘에서 만든 유료 프로그램인데 속도가 아주 느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니콘이 소프트웨어 만드는 기술이 없어서 그런지 최적화도 되어 있지 않고 불안정합니다. 되도록 최신 버전의 니캡을 설치해 주어야 NEF 파일을 제대로 인식합니다.

* 포토샵 CS 이상의 버전에서도 NEF 파일을 열어서 JPG 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CS, CS2, CS3 에서 가능합니다. 만약 NEF 파일을 인식하지 못한다면 플러그인을 다운받아서 설치해 주면 됩니다. 그렇지만 Nikon Capture NX 에서 작업하는 것이 화질이 아주 약간 더 좋습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