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December 04, 2007

SD카드 파일시스템; SD 메모리 Card File System; FAT FAT16 FAT32


"SD 플래시 메모리 카드(SD flash memory card)" 즉 SD카드에서 사용되는 파일 시스템은 마이크로소프트의 FAT 입니다. 더 정확하게는 FAT16 입니다. 도스(MS-DOS)의 파일시스템입니다. FAT은 File Allocation Table 의 약자입니다.

그런데 FAT (FAT16) 은 최대 용량이 2기가(GB)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4기가, 8기가 용량의 SDHC카드는 FAT32 를 사용합니다. FAT32는 공식적으로 "32기가"까지의 용량을 사용할 수 있지만 그 이상도 가능은 합니다. (2024-04-12 업데이트: 32 GB 를 초과하는 메모리 카드나 USB 는 exFAT 으로 포맷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윈도우 탐색기에서 SD메모리 카드를 포맷하면 디카에서 오작동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디카 내부에 있는 포맷 메뉴를 사용하여 메모리카드를 포맷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카드를 포맷하면 그 안의 사진들이 모두 지워지기에, 사진들을 우선 컴퓨터 하드로 복사한 후 포맷해야 합니다.

NTFS 파일시스템을 사용하는 메모리 카드는 아직 없는 것 같더군요. NTFS는 FAT과 달리, 너무 복잡하고, 초대용량 디스크에만 적합한 데다, 시스템에 부담을 많이 주는 파일시스템이라서, 플래시 카드에서는 사용이 힘듭니다.


참고로, 플로피 디스켓에 사용되는 FAT은 FAT16이 아닌, FAT12 일 것입니다.




tag: camera
카메라 | 디카 DSLR | 사진용품 사용기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