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December 09, 2007

평균계산기; 합계, 표준편차, 통계 계산기; 윈도우XP에서 Sta Ave s Calc


업데이트: 브라우저에서 직접 계산할 수 있는 계산기를 만들었습니다:
평균, 합계, 표준편차, 중앙값 계산기: ▶▶ 평균 계산기, 합계 구하기, 표준편차 계산기, 중앙값; Sum Average Stdev Median Calc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내장되어 있는 "계산기" 프로그램에서, 숫자들의 "평균"과 "합계"와 "표준편차"를 각각 구하는 방법입니다. 우선 윈도우에서

"시작" 버튼 > 모든 프로그램 > 보조 프로그램 > 계산기

로, 계산기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그런 후 계산기 상단 메뉴에서

보기 > 공학용

을 선택하여, 공학용 버전의 계산기로 만듭니다. 모든 윈도우에 계산기가 다 포함되어 있기에, 별도로 다운로드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윈도우 계산기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클릭또는옆으로스크롤가능
윈도우 계산기

윈도우 계산기에서 숫자 통계: 평균, 합계, 표준편차 구하기
(※ 키보드의 Shift키를 누르며, 위의 그림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뜹니다.)


"1, 2" 이런 두 개의 숫자의 평균 등을 간단히 구해 보겠습니다.

* 위의 그림에서 빨간 화살표가 가리키는 Sta 버튼을 누릅니다. 통계 버튼입니다. 그러면 위의 그림 아래쪽의 통계 상자라는 작은 창이 튀어 나옵니다.

* "통계 상자"에서 숫자를 입력하는 것은 아니고, 숫자 목록을 관리하는 창이기에, 입력은 계산기로 돌아가서 해야 합니다. 계산기 프로그램의 제목줄을 클릭합니다. 또는 통계 상자의 RET 버튼을 누르면 다시 계산기 몸통(?)이 선택됩니다.

* 이제 숫자 1을 계산기에 입력합니다. 그런 후 키보드의 Insert 또는 Ins 키를 누릅니다. 또는 계산기 프로그램 맨 좌측 하단의 Dat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이제 "통계 상자" 속에 숫자 1이 들어갑니다.

* 숫자 2를 계산기에 입력하고 다시 Insert키를 누릅니다. 이제 통계 상자에 1, 2가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 이제 계산기 몸통에서 파란 화살표가 가리키는 Ave 버튼을 누르면, 1과 2의 평균이 구해지고, 녹색 화살표의 Sum 버튼으로 합계를, 보라색 화살표의 s 버튼으로 표준편차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올 것입니다.

1과 2의 평균은 1.5 입니다.
1과 2의 합계는 3 입니다.
1과 2의 표준편차는 0.70710678118654752440084436210485 입니다.

(참고로, 윈도우 계산기가 선택된 상태에서 키보드의 Ctrl+C키를 누르면 계산기 창의 값이 메모리에 간단히 복사됩니다. 메모장 등에서, Ctrl+V키로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Ctrl+C키란, 키보드의 Ctrl키를 누르면서 C키를 누르는 것입니다.)


이제 연습(?)을 해 보겠습니다.
(계산기 초기화 필요: 먼저, 통계 상자의 CAD 버튼을 눌러, 통계 상자의 내용을 모두 지우고, 계산기 몸통에서 키보드의 Esc키를 눌러, 계산기 창의 숫자도 0으로 초기화해야 합니다. 그런 후 아래 숫자들을 입력합니다.)

22
5
46.6
-6
0
1
55


이런 7개 숫자의 배열을 위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계산기에 입력합니다. -6 (음수6)을 입력할 때에는, 키보드의 Esc키를 누른 후, 마이너스 부호(-)와 6을 입력한 후, 키보드의 Enter키를 쳐야 음수로 입력됩니다.

평균: 17.657142857142857142857142857143
합계: 123.6
표준편차: 24.358903720738141547815341041374

로 나오면 정답입니다.

주의 사항: 다른 숫자들의 통계를 구할 때에는, 반드시 "통계 상자"의 CAD 버튼을 눌러서 초기화시켜야 합니다. 계산기에서 Esc키를 누른다고 통계 상자까지 깨끗이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통계 상자에서 숫자 1개만 지우려면, 목록에서 그 숫자를 선택하고 CD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윈도우 계산기보다는 엑셀(Excel)에서 평균 등을 계산하는 것이 더 편리합니다:

▶▶ Excel/엑셀] 셀 합계, 산술 평균 값 구하기 함수; SUM(총액), AVERAGE

▶▶ Excel/엑셀] 표준편차 구하기 함수 (표본, 모집단 전체); Standard Deviation




tag: windows
윈도우 | Windows 7 | Windows XP | Windows 2000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