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April 06, 2008

도스 텍스트 TXT 파일에 내용 추가하기 덧붙이기 명령; DOS Text File Append


기존의 텍스트 파일의 끝에 다른 문자열을 덧붙여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도스창의 프롬프트에서 또는 배치파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테크닉입니다.

예를 들어, "현재 디렉토리"에, test.txt 라는 이름의 텍스트 파일이 있다고 가정합니다. 이때 다음과 같은 명령을 주면

echo 안녕하세요 >> test.txt

그 파일 속의 맨 끝에 "안녕하세요"라는 문자열이 추가됩니다.


echo 안녕하세요
이 부분은 화면에 문자열을 출력하는 명령인데, >> 이런 기호를 사용하여 화면이 아닌 파일로 출력하는 것입니다. 이런 것을 "재지향"이라고 합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 이렇게 기호를 반드시 2개를 딱 붙여서 사용해야 하는 것입니다. > 이렇게 한 개만 사용하면 그 파일이, 위의 예제에서는 test.txt 라는 파일의 내용이, 다 날아가 버립니다. 즉, 겹쳐쓰기가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 이렇게 하면 겹쳐쓰기 즉 기존 파일의 내용이 모두 날아갑니다.

>> 이렇게 하면 "덧붙이기"가 됩니다.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