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May 17, 2006

[체스/기초] 체스판(Chess Board)에 기물(Pieces)을 배치하는 법


체스판에 대해



* 체스판은 8 x 8 = 64 개의 칸으로 이루어져 있고, 바둑판과 달리 방향이 있습니다. 반드시 자신의 맨 우측 하단의 구석이 "하얀 칸" 또는 "밝은 색 칸"이어야 합니다.

* 체스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체스판을 그림으로서 표현할 때는, 반드시 체스판의 백(White) 쪽이 아래에 위치하게끔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설명은 백(White)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체스에서는 모든 면에서, 백(White)에게 우선권이 있습니다.




기물들의 이름과, 약칭 기호




킹(King)
기호: K

퀸(Queen)
기호: Q

룩(Rook) x 2
기호: R

비숍(Bishop) x 2
기호: B

나이트(Knight) x 2
기호: N

폰(Pawn) x 8
기호: P


체스판과 기물들의 배치


기물을 놓는 법



백(White)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킹과 퀸:
원래 중국 문화권에서는 남좌여우(男左女右)라 하여 남자가 왼쪽에 가야하지만, 서양에서는 Lady First 때문인지, 백의 퀸이 좌측에 배치됩니다. 다만 흑(Black)의 경우는 남좌여우(男左女右)로 배치됩니다. 즉 백의 기물과 흑의 기물에서 킹과 퀸의 순서가 다릅니다. 그림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흑백의 킹과 퀸이 상대편의 킹과 퀸을 서로 마주보고 있습니다.



양쪽 맨 가장자리 구석에 배치하면 됩니다.



나이트 & 비숍
나이트와 비숍의 자리도 혼동하기 쉽습니다. 주교(비숍)가 기사(나이트)보다 더 왕실에 가깝기 때문에, 왕족에 가까이 배치되어 있다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그리고 나이트는 외지에 나가서 싸워야 하기에, 변방에 위치해 있다, 이 정도로 외우시면 될 것입니다.




폰 8개는 다른 기물들 앞쪽에 나란히 놓으시면 됩니다.








관련 게시물: [Chess 룰 특집] 체스 두는 법 / 체스의 기초 규칙 총정리

더 읽기: 체스





노파심에서 덧붙이는 글:

체스 기물들은, 한국 장기의 그것과는 달리, 입체적이고 길쭉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비숍과 킹은 끝이 날카롭기 때문에, 체스판을 방바닥에 놓고 게임을 하면 체스 기물에 찔릴 수가 있어 위험합니다. 반드시 테이블 위에 체스판을 올려두고 게임을 하시기 바랍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