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May 15, 2006

[희소식] 블로거(blogger.com)에 GIF/PNG 업로드 이제 가능!


지난 3월달부터 블로거(blogger.com)에 GIF/PNG 파일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JPG로 변환되어 버렸습니다. 즉 GIF/PNG 파일을 올릴 수 없어졌었습니다. GIF/PNG 파일을 JPG로 변환하면 용량은 커지고 화질은 나빠지고 해서 골치가 아팠습니다.

그런데 어제 혹시나 하고 png파일을 하나 올렸더니 이제 잘 올라가더군요. 그래서 오늘 반나절 넘게, 그동안 JPG로 올라가 버렸던 스냅샷 그림들을 GIF나 PNG로 다시 바꾸어 올리는 작업을 했습니다. 상당한 중노동이었습니다.



새로운 문제점:

가로 길이가 400픽셀이 넘는 그림을 올리면 블로그 화면이 넘치기 때문에, 원본에 비해 작은 그림 즉 Thumbnail(썸네일;떰네일) 을 하나 더 만듭니다. GIF/PNG로 올리면 Thumbnail은 PNG가 되는데, 이 PNG 파일이 무려 32비트 PNG라서 용량이 엄청났습니다.

12KB의 PNG를 업로드하면 90KB크기의 떰네일이 생성되었습니다.

원본보다 떰네일 용량이 더 큰, 배보다 배꼽이 더 큰 그런 황당한 현상입니다. 256색 즉 8비트 원본 PNG의 Thumbnail을 32비트로 만들어 버리니 어이가 없더군요.



2006-05-16 업데이트:
오늘 안 사실인데, JPG를 올리면 화질을 저하시켜 버리는 것은 여전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닷컴에 업로드할 수 있는 파일 종류



위의 내용과는 별로 상관은 없지만,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zip파일 등을 업로드할 수 있는지 알아보았는데 역시 불가능했습니다. 다만 그림 파일 외에

.pdf
.doc
.ppt

위의 3종류의 문서 파일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그림 외에는 아무것도 올리지 못하는 블로거닷컴보다는 조금 낫지만 역시 제약이 심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닷컴 도움말:
Q: What filetypes can I upload?

A: Currently you can upload the following: jpg jpeg png gif pdf doc ppt




[QnA] 워드프레스 닷컴을 이글루스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제가 워드프레스닷컴을 거의 사용해 본 적은 없지만, 일단 워드프레스닷컴이 이글루스와 분위기가 좀 비슷하더군요. 이글루스를 탈출하시려는 분들께 한번 권유해 드리고 싶습니다. 테스트 용도라도 계정을 한번 만들어 보시기를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닷컴은 이메일 주소 외에는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손해볼 일도 없겠지요. 현재 한글화가 되어 있지 않지만, 한글 입력에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