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May 24, 2006

윈앰프/Winamp] SP복각판 MP3 들을 때 귀가 따갑지 않도록 이퀄라이저 조절


이퀄라이저 조정


MP3 파일 중에 귀가 따가운 것이 가끔 있습니다. 오래된 음반 특히 SP(유성기) 복각판을 MP3로 만들었을 때 그렇습니다. 윈앰프 이퀄라이저를 조절하면 귀가 덜 따갑게 되더군요.

어떤 주파수의 소리가 귀를 따갑게 하는지 몰라서 시행착오를 많이 겪은 끝에 아래 그림과 같은 설정이 얻어졌습니다. 예상과 달리, 고음역이 아닌 중음역에서 자극적인 소리가 많이 들렸습니다.

SP복각판을 위한 윈앰프 이퀄라이저 조정

SP복각판을 위한 윈앰프 이퀄라이저 조정




사운드 카드의 문제


'사블 Audio PCI' 라는 값싼 사운드 카드로 SP복각판을 들을 때보다, 사블 라이브 Sound Blaster Live! 로 들었을 때, 귀가 따가운 소리가 조금 감소했습니다. 사블 라이브가 예전에는 상당히 비싼 카드였는데, 요즘에는 오디지가 주종이다 보니, 사블 라이브는 헐값으로 팔더군요. 2~3년 전에 5만원 주고 샀습니다.




※ 이퀄라이저를 조절할 때는 윈앰프에 스킨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아무리 좋은 스킨도 기본 스킨처럼 정밀하지는 않았습니다.


관련 포스트: [윈앰프-Winamp-MP3] 이퀄라이저(Equalizer)를 조절하여 고음질로




tag: music
음악 | Music | MP3 | MIDI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