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June 14, 2006

[QnA] 파일 압축 프로그램의 종류는?


파일 압축 프로그램은 File Compression Utility 또는 Archiver 라고 합니다. 예전에는 많은 종류가 난립해 있었지만 지금은 다음의 몇 가지가 주로 쓰입니다:


ZIP


사실상의, 세계 표준 압축 형식입니다. 속도가 빠른 것이 장점입니다. 가장 많이 쓰이며 가장 공신력이 있는 포맷입니다. 또한 포맷이 무료로 공개되어 있어, 누구나 ZIP 파일을 압축하고 푸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습니다. .zip 이라는 확장자를 가집니다. 많은 압축 프로그램에서 ZIP을 지원하지만, WinZip(윈집)이라는 프로그램이 주로 사용됩니다.



RAR


속도는 느린 편이지만, 가장 압축률이 높은 형식입니다. 다운로드 속도를 높이거나, 디스크 공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됩니다. ZIP에 비해 다양한 기능들이 많은 포맷입니다. 가령 'Put recovery record' 옵션으로 압축하면 그 파일이 약간 손상되더라도 즉 CRC 에러가 나더라도 원상태로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다만, 이러면 압축파일의 용량이 약간 증가함). RAR 포맷은 공개되어 있지 않아서 WinRAR 이라는 프로그램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WinRAR 을 설치하면 RAR뿐만 아니라 ZIP이나 ARJ 등도 다룰 수 있습니다.


ACE


.ace 라는 확장자를 가지며, WinAce 라는 프로그램에서 사용됩니다. 몇 년 전에 RAR 포맷과 압축률 경쟁을 했지만 지금은 밀려나서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CAB


각종 설치 CD 안에 보면 .cab 파일이 많습니다. 이것은 엄밀한 의미에서의 압축 포맷은 아니고, 마이크로소프트 내부에서만 사용하는 압축 형식입니다. WinRAR 로 CAB 파일을 풀 수 있는데, 잘 풀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ARJ


이것은 도스 시절에 유명했던 압축 포맷인데 지금은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ARJ 라는 명령 프롬프트 프로그램으로 다루기 때문에, 초보자가 쓰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압축률도 낮고 속도도 빠르지 않지만, 프로그램의 옵션이 풍부하여 백업을 할 때 유용했습니다. WinRAR 로 ARJ를 풀 수 있습니다.

추가 사항:
그네고치기님의 말씀을 듣고 보니, 제가 WinARJ 의 존재를 깜빡 잊었습니다. WinARJ가 ARJ와 계약을 맺거나 한 것은 아니지만, 예전에는 WinARJ가 많이 쓰였습니다. ARJ의 수많은 옵션들을 모두 이해하는 것이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예전에는 ARJ를 주로 사용하다가 현재는 ZIP 포맷을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ZIP 포맷은 속도도 빠르고, 포맷이 공개되어 있기에 호환성이 좋아서 여러 프로그램에서 ZIP을 인식합니다. 예를 들어, 그림 파일을 ZIP으로 압축하면, 압축을 풀지 않고도 ACDSee 등으로 ZIP 안의 그림을 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리고 아주 높은 압축률이 필요할 경우에만 RAR을 가끔 사용합니다.


잘 쓰이지 않거나, 경쟁에서 밀려날 압축 프로그램으로 파일을 압축해 두면 나중에 귀찮은 일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은 ZIP 이나 RAR 형식이 가장 이상적이었습니다.


▶▶ lzh (.LZH) 압축 푸는 프로그램/유틸리티 LHA (도스용)

3 Comments:
At June 14, 2006 at 1:30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우연히 올블로그에서 보고 들렀습니다. 몇 가지 질문이...

[1] .RAR 에 비해 .7z 이, 사전 크기를 대폭 키울 경우 압축률이 더 높은 것으로 들었습니다. 아니었던가요? (실제로 해본 시행에서도 .RAR 에 비해 .7z 이 근소한 차이로 압축률이 높았었습니다.)

[2] WinARJ 를 재미나게 쓰던 기억이 문득 듭니다. RAR, ACE, ARJ 모두 Console 용 프로그램과 GUI를 지원하는 Windows 환경용 프로그램이 다 출시되었지 않았던가요? 구태여 ARJ 의 특징에 명령 프롬프트라는 것을 거론하실 필요가 있을지...

[3] 혹 괜찮으시다면 일본 등지에서 이상하게 많이 발견되는 .LZH 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립니다.

 
At June 14, 2006 at 2:56 PM, Blogger mwultong said...

아, 그렇군요. 제가 7-Zip을 써본 적이 없어서 거론하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사전 크기를 늘리면 압축률은 높아지지만 압축 속도가 떨어지기에 실용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만약 사전 크기를 엄청나게 늘린다면 압축률 역시 극적으로 증가하지만 파일을 압축할 때 며칠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WinARJ 는 ARJ Software 에서 만든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이 만든 별도의 쉐어웨어입니다. ARJ 는 텍스트 모드 프로그램만 있습니다. 저도 WinARJ가 ARJ Software에서 만든 것인지 알고 다운로드를 받아본 적이 있는데, ARJ Software와는 상관이 없는 다른 사람이 만든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예전의 WinARJ는 도스용 텍스트 모드 ARJ를 불러서 압축을 했습니다.

.LZH 는 LHA 라는 도스용 압축 프로그램의 포맷인데 Haruyasu Yoshizaki 라는 일본인이 만든 것이고, 지금은 이 사람이 더 이상 개발을 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32비트용 LHA는 다른 사람이 개발하는 것 같았습니다. 90년대 초반에는 국내에서도 LZH 형식이 많이 쓰였지만, 지금은 일본에서만 사용되고 다른 나라에서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LZH 는 압축률도 낮고 해서 별로 장점이 없었습니다.

(∩_∩)

 
At June 14, 2006 at 3:05 PM, Blogger mwultong said...

그리고 WinARJ 는 C가 아닌, 비주얼베이직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완성도가 낮았습니다..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