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April 18, 2006

[QnA] 최고 압축률을 가진 압축프로그램은?


WinRAR 입니다.

제가 예전에 WinZip의 "Maximum (PPMd)" 압축률이 WinRAR보다 높다는 포스트를 올렸는데, 그것은 잘못된 것이었습니다.ㅠㅠ (그 포스트는 지우고, 댓글만 여기로 옮겨 왔습니다) 제가 테스트했던 특정 종류의 파일에서만 압축률이 높았던 것 같습니다. 계속 여러 종류의 파일들을 테스트하자 WinRAR이 PPMd 보다 높게 나오더군요.


Microsoft Office 2003이 설치된 폴더를 통째로 압축했을 경우


원본 파일: 총 191개, 73.7MB

1등        34.8MB <- WinRAR: Best + Create Solid Archive
2등        35.9MB <- WinRAR: Best
3등        37.1MB <- WinZip: Maximum (PPMd)
4등        40.1MB <- WinZip: Maximum (Portable)



Adobe Acrobat 7.0 Professional.iso 를 압축


원본 파일: 507MB (532,465,664 바이트)

479MB <- WinRAR: Best
488MB <- WinZip: Maximum (PPMd)



WinRAR 이 역시 최고였습니다...


"Maximum (PPMd)" 압축은 WinZip v10.x 이상에만 있는 것입니다.
"Maximum (Portable)" 압축은, 모든 버전의 WinZip은 물론, 모든 Zip 유틸리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호환성이 대단히 높은 것입니다.


같은 종류의 작은 파일들이 아주 많을 경우에, WinRAR 중에서도 "Create solid archive" 옵션을 주었을 때 가장 압축률이 높습니다. Solid Archive 라는 것은, 같은 종류의 파일을 하나로 합쳐서 압축하기에 아주 효율적으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물론 풀 때는 각각의 파일로 자동 분리됩니다. 그렇지만 Solid Archive 에는 큰 단점이 있는데, 압축된 RAR 파일 중에서, 파일 1~2개만 풀려고 할 때에도, (WinRAR 내부적으로) 거의 모든 파일을 다 풀어야 하기에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tag: software
소프트웨어 Software | 유틸리티 Utility

13 Comments:
At April 18, 2006 at 10:52 AM, Anonymous Anonymous said...

winzip 개발자가 죽었다는 소식을 접했던 것 같은데 그래도 계속 개발되고 있나 보군요.

DOS 시절엔 한 때 ARJ가 최고였던 거 같은데 RAR가 나온 후로 RAR가 최고였었군요.

 
At April 18, 2006 at 10:53 AM, Blogger mwultong said...

죽었다는 사람은 PKZIP 개발자일 것입니다. PKZIP은 지금도 PKWARE에서 계속 개발되고 있는데 WinZip에 밀려서 현재는 쓰는 사람이 많지 않습니다.

ARJ는 옵션이 풍부하기로 최고였고, RAR은 압축률이 높기로 최고였습니다. 그리고 ZIP은 속도가 빠르기로 최고였지요.
(∩_∩)

 
At April 18, 2006 at 10:53 AM, Anonymous Anonymous said...

그렇군요. 전 pkzip 개발자가 winzip도 개발한 줄 알았습니다. zip는 그런 독점(?)이 없는가 보군요.

 
At April 18, 2006 at 10:53 AM, Blogger mwultong said...

WinZip 개발사가 옛날에, zip 포맷 사용권을 pkware사에서 구입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도스용 zip 2.0 포맷은 현재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공개되어 있습니다. 이걸로 자신이 zip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판매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Winzip은 자신들이 개발한, zip 포맷의 최신 규약들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것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pkware는 자신들이 개발한 최신 규약을 공개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이유로 현재 pkware와 Winzip은 서로 호환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_∩)

 
At April 18, 2006 at 10:54 AM, Anonymous Anonymous said...

그렇군요. 설명 감사드립니다.

 
At April 18, 2006 at 10:54 AM, Anonymous Anonymous said...

압축하는 데이터의 특성에 따라서, PPMd 나 bzip2이 RAR 보다 압축율이 좋을 때도 있고, 나쁠 때도 있더군요.

RAR 포맷은 무엇보다도 인코딩에 대한 권리가 공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니까, 분명 더 발전할 것 같습니다.

 
At April 18, 2006 at 10:55 AM, Blogger mwultong said...

RAR은 압축 안된 트루컬러 bmp 파일, 압축 안된 wav 파일을 압축할 때 특히 뛰어나더군요...

(∩_∩)

 
At April 18, 2006 at 12:01 PM, Anonymous Anonymous said...

winzip은 쓸때마다 등록하라는 메세지가 나와서 winrar로 바꿨죠. 지메일을 쓰면서 더욱 winrar쪽으로 기우는 처지입니다.

 
At April 18, 2006 at 1:07 PM, Blogger mwultong said...

그렇습니다. WinRAR이 WimZip보다 훨씬 더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다만 Zip 포맷은 세계표준이고, RAR 포맷은 표준이 아니라는 점이 있지요. 그래서 저의 경우 WinRAR과 WinZip 두 가지를 다 쓰고 있습니다..

(∩_∩)

 
At April 22, 2006 at 10:59 AM, Blogger mwultong said...

좀 어려운 문제군요. (+_+;

유럽어에서 사용되는 ñ 등의 문자가 섞인 파일명은 한글 윈도와 충돌하기에 그런 문제가 발생할 것입니다.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분명치는 않습니다:

* 윈도98이 아닌, 윈도2000이나 윈도XP 이상에서 풀어보세요. 윈도98은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기에...
* WinRAR 최신 버전으로 풀어보세요. 근래의 WinRAR 은 유니코드를 지원하기에 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제가 지금 스페인어로 된 파일명의 파일을 하나 만들어 WinRAR로 압축한 후 다시 풀어보니 잘 풀렸습니다.

.RAR 파일 자체가 손상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RAR메뉴의 "Tools/Repair archive" 로 손상을 치료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이럴 경우 음악의 일부가 잘릴 것입니다.

(한글이나 영문이 아닌) 외국어 파일명을 가진 파일이 풀리지 않을 때에는, 헥사 에디터로 압축 파일을 직접 편집해서, 가령 ñ 을 n 으로 바꿔 버린다든지 하여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ZIP 파일은 유니코드를 지원하지 않기에 이런 문제가 아주 많지만, RAR은 요즘 유니코드를 지원하기에 이런 문제가 거의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만약 그 스페인어로 된 이름의 파일이, 스페인어로 된 이름의 폴더 속에 들어 있다면 더욱 풀리지 않을 것입니다. 그럴 경우, "압축 풀기 창"에서 Advanced/File paths/Do not extract paths 옵션을 사용하여, 폴더는 풀지 않고 파일만 풀도록 하면 해결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이 하셔도 풀리지 않는다면, 저에게 그 파일을 메일로 보내주신다면 제가 풀어보도록 시도해 보겠습니다.

 
At August 31, 2006 at 4:23 PM, Anonymous Anonymous said...

WinRK 3.0.3이 현재 최고이며, 2위는 PAQ가 지키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PAQ이 1위였지요. PPM (Prediction by Pattern Matching) 계열의 알고리즘은 엄청 느리지만 압축률은 좋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maximumcompression이라는 곳에서는 PAQ 수준, 7-Zip 수준, WinRAR 수준, WinAce 수준, WinZip 수준 등으로 나눕니다. (참고: 7-Zip이 실용적이고 WinRAR보다 낫습니다.)

 
At August 31, 2006 at 4:50 PM, Blogger mwultong said...

7-Zip 을 추천하시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지금 7-Zip을 쓰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써 보아야겠습니다.

(∩_∩)

 
At April 1, 2007 at 2:08 PM, Anonymous Anonymous said...

랄라라님의 코멘트:

* mwultong님. 혹시 외국어로 된 압축파일 푸는 방법 아시는지요?

스페인어로 된 제목의 음악을 받았는데, 압출이 풀리질 않습니다. winrar인데..

(새 블로거 버전에서는, 랄라라님의 한글 아이디 글자가 깨져서, 다시 올립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