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July 24, 2006

배치 파일(Batch File), 주석문/주석 처리 방법; 코멘트,설명 문 달기; Comment


배치파일에서는 rem 이라는 예약어로 주석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코드나 문자열 앞에 rem 을 붙이면 주석문(remarks)이 되어 설명을 마음대로 적을 수 있습니다.

즉 rem 이라는 문자열 뒤쪽은 실행에서 무시됩니다.

배치파일(일괄파일) 주석 처리 방법, 주석 붙이기


@echo off

rem 이것은 배치 파일에 설명문을
rem 붙이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dir




: 이것은 배치 파일에 설명문을
: 붙이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dir




:: 이것은 배치 파일에 설명문을
:: 붙이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dir




::::::::::::::::::::::::::::::::::::::::::::::::::::::::::::::::::::::::
:: 이것은 배치 파일에 설명문을
:: 붙이는 간단한 예제입니다.
::::::::::::::::::::::::::::::::::::::::::::::::::::::::::::::::::::::::
dir



변칙적인 주석문


배치파일의 GOTO문에서 라벨로 사용되는 콜론(:)을 주석 처리 기호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예제의 2, 3, 4번째 경우입니다. 이러면 보기도 깔끔하고 타이핑도 쉽지만 IF문 속에서 사용한다거나 할 때는 에러가 나더군요.

3번째 경우는 콜론 2개를 연속으로 :: 이렇게 쓰는 것입니다.

배치 파일을 문법 강조*할 때, 콜론 1개는 주석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 사실 주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 이렇게 2개를 쓰면 주석으로 인정해 줍니다.

* 울트라에디터에서 배치 파일을 문법 강조하려면 울트라에디트 사이트에 가서 배치 파일 문법 강조용 파일을 다운로드받은 후, 울트라에디터 설치 폴더 안에 있는 wordfile.txt 파일을 편집하여 넣어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좀 복잡합니다. 다만, Vim(VI) 에디터는 배치 파일도 기본적으로 문법 강조를 해 줍니다.


4번째 경우처럼
:::::::::::::::::::::::::::::::
콜론을 여러 개 붙여서 선을 그어 주어도 됩니다.




결론


rem 을 앞에 붙이거나
또는
:: 을 앞에 붙이면, 그 행이 모두 주석이 됩니다.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 VBScript .VB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