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August 03, 2006

다이렉트 엑스, 버전 알아보기; DirectX 진단 도구 (dxdiag.exe) - DirectX Version


다이렉트 엑스 (DirectX) 란?


예전의 MS도스에서 실행되던 게임 등의 그래픽 프로그램은 컴퓨터의 비디오 카드를 직접 조작했기에 속도가 아주 빨랐습니다.

그런데 MS윈도(Windows)에서는 원칙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이 하드웨어를 직접 조작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OS를 거쳐서 간접적으로 하드웨어에 접근해야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면 게임의 화면 속도가 아주 느려지게 됩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DirectX 입니다.

윈도우에 DirectX 가 설치되어 있지 않거나 버전이 낮다면, 게임 특히 3D 게임이 실행되지 않습니다.



현재 설치된 DirectX 버전 보기


윈도우의 "시작" 버튼 > 실행
을 선택하면 "실행"이라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그 입력칸에

dxdiag

라고 치면 DirectX 진단 도구 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그 첫 화면 맨 밑에 다이렉트X의 버전이 적혀 있습니다. 지금 현재 제 컴퓨터의 다이렉트 엑스 버전은 "DirectX 9.0c (4.09.0000.0904)"로 나오고 있습니다. 버전 외에도 DirectX 에 대한 각종 정보들이 출력됩니다.

DirectX 진단 도구 는 윈도XP의 경우에는 C:\WINDOWS\system32 폴더 속에 dxdiag.exe 라는 이름으로 존재합니다. 윈도2000의 경우에는 C:\WINNT\system32 폴더 속에 있습니다.




DirectX 새 버전 다운로드 하는 곳은?


윈도우 업데이트(Windows Update) 사이트에 가시면 최신 버전을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게임CD 안에도 DirectX 설치 파일이 들어 있을 것입니다.



수정 사항: 제가 다이렉트 엑스를 다이렉스 엑스로 2번이나 오타를 했군요 -_-; 고쳤습니다.


☞ 게임

☞ WINDOWS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