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August 30, 2006

울트라 에디트] 색깔로 문법 강조(구문 강조), 새 언어 추가 - UltraEdit, Syntax Highlighting 울트라 에디터


울트라에디트(UltraEdit)는 최대 20개의 언어를 문법 강조할 수 있습니다. 즉 키워드에 색깔을 입힐 수 있습니다. (▶▶ 문법 강조 (Syntax Highlighting) 란? - 색깔로 프로그래밍 언어의 키워드/문자열/숫자 구분 참고)

울트라에디트 버전12의 경우는 다음과 같은 11개의 언어를 기본적으로 지원합니다. 즉, 다음 언어의 소스를 불러오면 코드에 색깔이 입혀지며 자동으로 문법 강조가 됩니다.
C/C++
Visual Basic
HTML
Java
Perl
XML
C#
PHP
JavaScript
VBScript Active Server P
CSS


그렇지만 이 이외의 다른 언어를 문법강조하려면 다음과 같이 수동으로 지정해 주어야 합니다.



울트라에디터에 문법 강조 파일 추가


< 울트라에디트 wordfiles 사이트 >에서, 각 언어별로 문법 강조 파일 즉 wordfile 을 받습니다. wordfile 은, 조그만 텍스트 파일(*.txt)로 되어 있습니다.
(2023-07-30 업데이트: 요즘은 .txt 가 아닌 .uew 라는 확장자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서는 "리눅스 Bash 스크립트"용 문법 강조 파일을 추가하는 것을 예로 듭니다.

(1) 위의 주소에 Bash - 08/24/99 라는 항목이 있고, 그것을 마우스 우측 버튼으로 클릭하여 "다른 이름으로 대상 저장"을 선택하면 bash.txt 라는 파일이 다운로드됩니다. 그 파일을 울트라에디터로 열어서, Ctrl+A키로 "전부 선택"한 후, Ctrl+C키로 복사합니다. 즉, 파일 전체를 복사합니다.


(2) 울트라에디트 설치 폴더(예를 들어 "D:\Program Files\IDM Computer Solutions\UltraEdit")에 있는 wordfile.txt 라는 파일을 울트라에디트로 불러옵니다. wordfile.txt 파일의 맨 끝에, 방금 복사했던 bash.txt 의 내용을, Ctrl+V키로 모두 붙여 넣습니다. 그런 후, wordfile.txt 파일을 저장하고, 울트라에디터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합니다. (윈도우를 리부팅할 필요는 없고, 울트라에디터만 다시 시작함.)

(3) 울트라에디터로, Bash 셀의 스크립트 파일을 아무거나 불러옵니다.
울트라에디터 메뉴에서
View > View As (Highlighting File Type) > Bash 를 선택합니다. 위의 작업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면 Bash 라는 항목이 생겨 있을 것입니다. 이제 Bash 스크립트의 각 구문이 문법 강조되어 if나 for문의 색깔이 파랗게 되고, 숫자는 빨갛게 될 것입니다.



주의!
위의 경우는 Bash 스크립트를 "20번째 언어" 즉 "가장 마지막 언어"로 등록한 것입니다. bash.txt 라는 파일의 첫부분에 보면
/L20"Bash" Line Comment...

이렇게 /L20 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만약 이미 20번째 언어가 있다면, 충돌하게 됩니다. 이때는 bash.txt 파일의 /L20 이라는 부분을 /L19 등으로 고쳐주어야 합니다.





울트라에디트: Python(파이썬) 구문강조 파일은?


울트라에디트는 현재 v12.x 버전에서도 파이썬을 기본적으로 지원하지 않더군요.

울트라에디트 Wordfile 페이지의
Python 2.4 - 09/28/2005
라는 링크에서, "python24.txt" 라는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서 위의 방법대로 설치해 주면, 문법 강조가 잘 됩니다.


python24.txt 파일의 첫부분이

/L10"Python"...

이렇게 되어 있는데

만약 10번째 언어가 이미 존재한다면

/L18"Python"...

이런 식으로 고쳐주어야 합니다.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2 Comments:
At January 12, 2009 at 3:20 PM, Blogger Unknown said...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At January 12, 2009 at 4:53 PM, Blogger mwultong said...

반갑습니다^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