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September 13, 2006

배치파일] 탈출코드(에러레벨;반환값) 강제로 설정하기 - ERRORLEVEL, Exit Code, Batch File


프로그래머를 위한 배치파일입니다. 어떤 프로그램이 종료할 때는, 운영체제에 정수로 된 반환값을 돌려줍니다. 0이면 에러가 없고, 0이 아닌 숫자는 에러가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런 반환값은, C언어의 main()함수의 return 문이나, exit() 함수로 구현됩니다.

프로그래밍 특히 디버깅을 하다보면, 이런 탈출코드를 특정값으로 인위적으로 설정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가령 9009 라는 값을 돌려주고 끝나는 프로그램이 있으면 할 때가 있습니다.

이때 다음과 같은 배치 파일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옵션으로 지정해 준 숫자를 즉시 탈출코드로 지정합니다.

return.bat
@exit /b %1


윈도우2000/XP이상에서는 exit 명령에 반환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원래 exit 명령은 도스창을 종료하라는 뜻인데 /b 옵션을 주면, 배치 파일만 종료시키게 됩니다. 그리고 앞에 있는 골뱅이(@)는 "@echo off"를 줄인 것입니다. (▶▶ 도스(DOS)/윈도우의, 배치 파일에서 echo off 란? 참고)


사용법


* 위의 코드박스에 있는 내용을 return.bat 등의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 그냥 return 이라고 실행하면 아무 일도 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숫자로 옵션을 주어야 합니다.
return 123
이라고 한 후,

echo %errorlevel%
이라는 명령을 주면, 화면에 123 이라고 나옵니다. (▶▶ [배치 파일] 프로그램 실행의 성공 여부를 Error Level 로 확인/판단하기: ERRORLEVEL 참고)




tag: batch
배치파일 | DOS CMD BATCH .BA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