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September 30, 2006

주역 팔괘(周易 八卦) 폰트 - Trigram Font from the Book of Changes


일본어 폰트 속에 주역 팔괘를 표현할 수 있는 글꼴이 있습니다. 다만, 유니코드 인코딩에서만 보이고, 한글 완성형이나 심지어 일본어 Shift-JIS 인코딩에서도 보이지 않습니다.

일본어 폰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윈도우XP에는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참고: ▶▶ 일본어 폰트(글꼴)의 특수 문자로, 별 모양 등 각종 문양 그리기: Japanese Special Characters

다음의 팔괘는 그림이 아니라 진짜 글짜입니다. 마우스로 긁어보면 글자로서 선택됩니다. 괘를 마우스로 선택하여 Ctrl+C키로 복사한 후, 워드패드나 MS워드 등에서 Ctrl+V키로 붙여 넣을 수 있습니다.

☰ : 건(乾) = 天

☱ : 태(兌) = 澤

☲ : 이(離) = 火

☳ : 진(震) = 雷

☴ : 손(巽) = 風

☵ : 감(坎) = 水

☶ : 간(艮) = 山

☷ : 곤(坤) = 地



한글 완성형 인코딩의 HTML 에서는 다음과 같은 코드로 위의 팔쾌를 표현할 수 있는데, IE의 버그 때문인지 보이지 않았습니다. 다만 파이어폭스에서는 잘 보였습니다.

☰

☱

☲

☳

☴

☵

☶

☷


따라서 유니코드(UTF-8) 인코딩의 웹페이지에서만 위의 폰트를 사용 가능할 것입니다.





이렇게 상하2개를 합치면 64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tag: font
폰트 | Font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