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aturday, October 21, 2006

C언어] unsigned 형의 의미, 부호 없는 정수, unsigned int, signed char


숫자에서 sign 이라는 것은 플러스/마이너스 부호를 의미합니다. un-sign-ed 라는 것은 결국 "부호가 없다"는 뜻이고, 그래서 항상 플러스 값만 가집니다.

예를 들어, 정수형 자료형인 int형 데이터에는 마이너스(-) 부호가 붙어서 마이너스 값을 가질 수 있습니다. ("signed int"라고 할 수도 있지만 그냥 줄여서 int 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unsigned int 형은, 마이너스 값을 가질 수 없고, 0부터 시작하여 플러스 값만을 가집니다.

마이너스 값을 표현할 수 없는 반면, unsigned 형은 signed 형보다, 양수 쪽 방향으로 2배의 표현 범위를 가집니다. 마이너스 값을 표현할 메모리를, 플러스 쪽에 한꺼번에 몰아준 결과입니다.

unsigned char
unsigned short
unsigned int
unsigned long
unsigned __int64

이런 정수형 자료형에 unsigned 가 붙을 수 있습니다.

실수형에는 unsigned 라는 개념 자체가 없고, 항상 +/- 부호를 가집니다.



여기에 C자료형의 목록이 있습니다: ▶▶ C 정수 실수 종류(자료형) / 최소값 최대값 - char int float - Data Type Ranges


▶▶ C 언어] signed int 를, unsigned int 로 상호 변환, 캐스팅


▶▶ C언어] unsigned 타입은, unsigned int 인지 unsigned long 인지?




tag: cpp
C언어 | C/C++ (Visual C++)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