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October 16, 2006

우분투.리눅스] gcc 설치하기/C컴파일러 설치법, Ubuntu Linux gcc Install


우분투 리눅스 Ubuntu Linux 에는 C컴파일러인 gcc 가 기본으로 설치되지 않기에, 사용자가 수동으로 인스톨해 주어야 합니다. 인터넷에서 받을 필요는 없고, 우분투 설치 CD 안에 들어 있습니다.

* 우선 CD드라이브에 우분투 설치CD를 넣고, CD-ROM을 마운트합니다. (▶▶ 리눅스] CD-ROM(시디롬) 마운트 하는 명령: Linux CD-ROM Mount Command 참고)


* 그런 후 다음과 같은 명령을 줍니다.
sudo apt-get install build-essential

필수적인 개발도구들을 설치하는 명령입니다.

"설치를 진행할까요? [Y/n]" 이런 식으로 영문으로 묻을 때, Enter키를 치면, 화면에 이런저런 복잡한 메시지가 나오면서, gcc 설치가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gcc 도움말/버전 보기


gcc --help | less

라고 하면 도움말이 나옵니다. "|" 이것은 백슬래쉬 키 위쪽의 "파이프" 기호입니다. 숫자1이나 알파벳L의 소문자가 아닙니다. 또한 모든 옵션은 대소문자를 엄격히 구분합니다. less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q 를 누릅니다.

gcc -dumpversion
이라고 하면 버전이 나옵니다. 지금 현재(2006-10)의 gcc 버전은 4.0.3 이군요.

gcc -v
이렇게 해도 맨 밑에 버전이 나옵니다.



gcc 컴파일 테스트


파일명: 0.cpp
#include <stdio.h>

int main(void) {

  printf("Hello World!\n");

  return 0;
}



위의 소스를 vim 에디터 등을 사용해, 0.cpp 등의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소스의 끝에 빈 줄을 1~2개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gcc 0.cpp
이렇게 컴파일을 하여

./a.out
이렇게 실행할 때

Hello World!
이런 문자열이 출력되면 성공입니다.



그런데 Visul C++와 달리
void main(void)
이렇게 하면
error: main must return int (메인 함수는 반드시 정수를 반환해야 한다) 는 에러가 납니다.



▶▶ 우분투(Ubuntu)리눅스] root 계정으로 로그인하기 / root 계정 만들기

☞ C/C++

☞ 리눅스(Linux)/유닉스(Unix)/시그윈(Cygwin)

2 Comments:
At February 27, 2008 at 12:30 PM, Anonymous Anonymous said...

요즘은 비주얼 c++도
형 선언을 표준대로 하지 않으면
에러를 내주더군요^^

조금 불편하긴 하지만
이식성은 좋아지는 것 같습니다^^

 
At February 27, 2008 at 1:07 PM, Blogger mwultong said...

MS도 표준에 신경을 조금씩 쓰는 것 같군요

(∩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