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rsday, October 05, 2006
본문용 .TTF 폰트(활자)/명조체 글꼴 다운로드하는 곳은? - Korean Serif Font
Q: 워드프로세서의 본문에 쓸 명조체 폰트는 어디에 있나요?
윈도우에 바탕 또는 바탕체 라는 이름으로 이미 포함되어 있습니다. "바탕"은 워드프로세서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일반적인 명조체이고, "바탕체"는 글자들의 간격이 일정하기에 프로그래밍 등에 적합합니다.
윈도우에서는 본문용 서체를, 명조체라고 하지 않고 "바탕" 또는 "바탕체"라고 합니다.
다음은 바탕 글꼴을 웹페이지에 적용시킨 예제입니다:
짙은 보라색 커튼이 무대를 덮었다. 반○의 무용수들은 자신들의 모습이 보이지 않게 될 때까지 힘차게 손을 흔들었다. 객석의 박수 소리는 컸고 간혹 '브라보!' 하는 고함 소리가 들려왔으나 커튼콜은 없었다. 환호는 순식간에 사그라들었고, 관객들은 주섬주섬 짐과 옷을 챙겨 통로를 찾았다. 그도 꼬고 있던 다리를 풀고 일어섰다. 환호의 오 분여 동안 그는 단 한 차례의 박수도 치지 않았다. 팔짱을 낀 채, 열광에 목마른 무용수들의 간절한 눈과 입술을 잠자코 올려다보았다. 그는 그들의 노고에 연민과 경의를 함께 느꼈으나, 자신의 박수가 안무가에게 보내지기를 원치 않았다.
그는 공연장 밖의 홀을 가로질러가며, 이제 쓸모없는 것이 되어버린 공연 포스터를 일별했다. 시내 서점에서 우연히 저 포스터를 발견하고 그는 몸을 떨었었다. 방금 끝난 마지막 공연을 행여 놓칠까 봐 불안해 하며 서둘러 전화 예약을 했다. 포스터에는 벌○○은 남녀가 등을 보인 채 비스듬히 앉아 있었다...
▶▶ [독서] 한강(韓江) 소설 '몽고반점' (이상문학상 대상 수상작) 프리뷰 (문학사상사)
드롭캡(Drop Cap) 문자 즉 "짙"이라는 큰 글자와, 본문 모두 "바탕"이라는 폰트로 되어 있습니다. 윈도우의 기본 폰트는 "굴림" 또는 "굴림체"인데 이것은 고딕체라서 본문에 쓰기에는 좀 적합하지 않습니다.
저도 출판물 본문 인쇄체와 가장 비슷한 글꼴을 찾아서 수백 개 이상의 폰트를 뒤져본 적이 있는데, 인쇄체와 완벽히 똑같은 것은 없었습니다.
MS오피스(워드/엑셀) 설치 CD 안에, HY견명조 라는 명조체 글꼴이 있습니다.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그런데 이것은 큰 글씨에는 아주 좋았지만 본문용의 작은 글씨는 선명하지 않아서 사용이 힘들었습니다. 또한 윈도우 기본 폰트가 아니기에, 웹페이지용으로 사용하기는 곤란했습니다.
▶▶ [QnA] 견명조 폰트 있는 곳? 견명조 글꼴이란?
tag: font
폰트 | Font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