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Monday, October 23, 2006

울트라에디트 매크로 사용법, UltraEdit 매크로(Macro) 만드는 법


(울트라에디트 v12를 기준으로 설명)

"매크로"라는 것은, "단순 반복 작업 과정"을, 파일로 만들어 놓고, 일괄 처리하는 아주 편리한 것입니다.

다른 프로그램들도 그렇지만, 울트라에디트의 매크로(Macro) 역시, 사용자가 누르는 키보드의 키들을, 비디오로 녹화하듯 기록합니다.


울트라에디트, 새 매크로 만들기 예제


새 문서를 만들고,
새 문서에 12345678 이라는 숫자를 쓰고,
그 중에서 123 이라는 숫자를 ZZZ로 바꾸는

간단한 매크로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울트라에디트 메뉴에서

* Macro (매크로) > Record (매크로 기록)
를 선택합니다.

Macro Name (매크로 이름)을, foo 라고 정해주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부터 여러분이 울트라에디트에서 키보드로 누르는 모든 키와, 마우스로 선택하는 작업들이 낱낱이 기록됩니다. (단, 마우스의 움직임 자체와, 다른 프로그램으로 전환하는 Alt+Tab 등의 키는 기록되지 않음)


이제부터 매크로에 기록할 무슨 작업을 해야 합니다. 다른 불필요한 작업을 하면, 그 작업까지도 다 기록되어 버립니다.


Ctrl+N 키를 누릅니다. 새문서를 만드는 핫키입니다.

새문서에 12345678 이라고 씁니다.

Ctrl+R 키를 누릅니다. "바꾸기(문자열 치환) 대화상자" 가 나옵니다.
Find What(찾을 문자열): 에 1234 라고 쓰고
Replace With (~로 바꾸어 넣을 문자열): 에 ZZZ 라고 씁니다.

Replace All (모두 바꾸기) 을 누릅니다.

Cancel(취소) 버튼을 눌러 대화상자를 종료합니다.


* 이제 매크로 기록을 종료해야 합니다.
울트라에디트 메뉴에서

Macro > Stop Recording

을 선택하여 매크로 기록을 정지시킵니다.



울트라에디터, 매크로 내용 보기/편집


* Macro > Edit Macro (매크로 편집)
를 선택합니다.

foo 라는 제목 아래에

InsertMode
ColumnModeOff
HexOff
UnixReOn
NewFile
"12345678"
Find "1234"
Replace All "ZZZ"


방금 만든 매크로가 이런 식으로 기록되어 있을 것입니다.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이 있다면 여기서 일반 텍스트를 편집하듯 매크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울트라에디트, 매크로 실행하기


Macro > Play Any/Multiple Times (매크로 실행, 여러 번 실행)
라는 메뉴를 선택합니다. 또는 키보드의 Ctrl+L 키를 누릅니다.

매크로 목록이 나옵니다. 방금 만든 foo 라는 매크로를 선택하고 OK 버튼을 누르면 실행됩니다.






울트라에디터, 매크로 저장하기


매크로는 자동으로 저장되지 않습니다. 직접 저장해 주어야 합니다.

Macro > Save All (매크로 모두 저장)
을 선택합니다.

UltraEdit.mac

이런 식의 적당한 이름으로 매크로를 저장합니다. mac 파일에는 방금 만든 매크로 외에 다른 매크로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파일에 여러 매크로가 저장됨)



울트라에디트 실행시 매크로 자동 로딩


그런데 울트라에디트를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하면, 방금 저장한 매크로가 보이지 않을 것입니다.

Macro > Set Auto Load (시작시 매크로 자동 로딩)
를 선택하여, "Macro Filename (매크로 파일명)" 입력칸에, 아까 저장한 UltraEdit.mac 파일의 위치를 지정해 주고 OK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울트라에디터를 종료하고 다시 시작합니다. Ctrl+L키를 눌러보면 이제 매크로 목록에 매크로가 들어 있을 것입니다.






기타



울트라에디트는 1994년부터 개발된 유서 깊은 (?) 프로그램입니다. 또는 낡은 프로그램입니다. 매크로 부분은 거의 버전업이 되지 않고 원시적인 모양을 그대로 하고 있습니다. 여러 군데에 불합리한 부분도 있고, 실수의 여지가 많아서, 시행 착오가 필요합니다.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보다 전문적인 매크로 기능이 필요하다면, EmEditor가 좋습니다. EmEditor 의 매크로는, 키보드를 단순히 녹화할 수도 있지만, 자바스크립트와 비베스크립트로 프로그래밍까지 할 수 있습니다. MS워드의 매크로만큼이나 강력한 것입니다.


▶▶ 울트라에디트(UltraEdit)에서, 매크로(Macro) 실행하는 법은?

☞ 텍스트 에디터/편집기 (Text Editor)

2 Comments:
At May 17, 2014 at 2:55 AM, Blogger Chin Hyok said...

상당히 편리한 툴이긴 한데..
아무리 버전업이 이어지고 있지만..
한글지원은 안되네요 ㅡ.ㅡ;;;

매크로 기능 말이에요..ㅎㅎ

예를들어...
매크로 기록 시켜서..
찾기 바꾸기를 한글일 경우 깨집니다.

홍길동 -> 홍길순으로 바꿔보세요~ ㅎㅎ

 
At May 17, 2014 at 1:20 PM, Blogger mwultong said...

울트라에디터는 원래 영문 전용 편집기이기에, 한글 등의 2바이트 문자 처리에 애로 사항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요즘 이엠에디터(EmEditor)를 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건 한글 지원이 완벽합니다.

기능 자체는 울트라에디터가 최강인데 한글 처리가 문제입니다. 울트라에디터는 버전업이 될수록 한글 처리에 더 복잡한 문제가 생기는 경향도 있습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