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November 05, 2006

Linux/리눅스] bash 히스토리(History)기능 강화(검색) 설정; History Search


리눅스의 쉘에는 히스토리 기능이 있기에, 위쪽 화살표키만 누르면 방금 전에 입력했던 명령어가 다시 프롬프트에 튀어나옵니다. 같거나 비슷한 명령어를 다시 입력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합니다. (▶▶ 반복되는 명령 실행: 윈도우 도스창 / 리눅스 - Repeat Commands 참고)


그런데 bash 쉘의 히스토리 기능이 그리 매끄럽게 작동하지 않습니다. 실행했던 명령어 목록 즉 "히스토리" 중에서 필요한 명령어를 다시 고르려면 아주 힘듭니다. 지난 명령어들이 뒤죽박죽으로 튀어나오기 때문입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이제 예를 들어
m 을 누르고 위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m으로 시작하는 모든 히스토리 목록들이 나오게 됩니다. 즉, 히스토리가 검색되는 것입니다.

vi 라고 치고 위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vi /etc/inputrc
vi /etc/bash.bashrc
vi readme.txt

등의 명령어들만 자동으로 다시 나오게 됩니다.



History 검색 설정법


/etc 디렉토리의 inputrc 파일

/etc/inputrc
이 파일이나

또는 자신의 홈디렉토리에 있는
.inputrc
파일의 맨 끝에, Vim 에디터 등을 사용하여

"\e[A":history-search-backward
"\e[B":history-search-forward


위의 2줄을 기입하고 저장한 후,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하면 됩니다. (▶▶ Vim (Vi)에디터] 블록 선택, 복사, 붙이기; Select Copy Paste 참고)

/etc/inputrc 파일에 위의 설정을 저장하면, 자신뿐 아니라 로그인한 모든 사용자들이 모두, 강화된 히스토리 기능을 쓸 수 있기에 좋습니다.

리눅스뿐 아니라 Cygwin(시그윈)의 bash쉘에서도 잘 됩니다.



참고로, ".inputrc" 파일은 히든파일이기에
ls -a
이렇게 해야 보입니다. 만약 .inputrc 파일이 없다면 새로 만들어 주면 됩니다.



▶▶ 리눅스 history 지우기 명령, Linux 히스토리 파일 위치, 삭제 Clear 방법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