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Wednesday, November 01, 2006

리눅스 디렉토리 용량/크기 보는 명령; Unix-Linux Directory Size


하위 디렉토리까지 포함하여 "트리 사이즈 (Tree Size)"를 구하려면, du 라는 명령어를 사용합니다.

du -h --apparent-size

이 명령은 현재 디렉토리와 하위 디렉토리의 크기를 출력합니다.

-h 옵션은, 블록 사이즈 대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킬로바이트)KB, 메가바이트(MB) 단위로 출력하라는 것이고

--apparent-size 옵션이 없으면, 파일들이 차지하는 "여분 공간"까지 다 디렉토리 사이즈에 포함되기에 용량이 더 커집니다.


du -h --apparent-size /

이렇게 하면 전체 하드에 있는 디렉토리들의 용량이 다 출력됩니다. "/"가 루트 디렉토리이기에.


하위 디렉토리를 포함하지 않으려면
-s
옵션을 소문자로 붙입니다. 도움말에는 대문자로 -S 이렇게 되어 있던데, 실제로는 소문자로 해야 하더군요-_-?

업데이트: 아래 Ch.Idea 님의 코멘트를 참조하세요.



▶▶ 리눅스/유닉스] 하드 남은 용량; 디스크 사이즈 보는 명령어; LINUX UNIX Disk Free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2 Comments:
At May 23, 2015 at 2:31 AM, Blogger Ch.Idea said...

하위디렉토리를 포함하지 않으시려면 -S 옵션을 대문자로 주시는게 맞습니다.
하위 디렉토리 리스트가 출력되는 대신 맨 마지막에서 두번째 . 즉 현재 디렉토리의 크기는 위에 출력된 디렉토리를 뺀 값으로 제대로 떨어집니다.
아마도 내부적으로는 전체를 먼저 구하고 하위디렉토리를 빼는 방식으로 구현되어 있겠지요..
-s로 소문자로 주시게 되면 summarize라서 하위디렉토리 리스팅을 안하게 됩니다. 리스팅만 안 될뿐 뜨는 값에는 하위 디렉토리 크기가 포함됩니다.
만약 리스팅도 안하고 계산에도 포함하고 싶지 않으시다면 -sS 혹은 -Ss를 주시면 되겠습니다.

 
At May 23, 2015 at 8:08 AM, Blogger mwultong said...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_^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