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November 05, 2006

Vim Vi 블록 선택, 복사, 붙이기, 칼럼 영역 선택하기; Select Copy Paste


리눅스/유닉스의 빔(vim/vi) 에디터에서는

v, y, p
3개의 키로, 텍스트를 복사하여 다른 곳에 붙이는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복사 붙이기 순서


(1) v : Visual mode 로 진입 (현재 문서를 편집중이라면 Esc키를 누르고, v키를 눌러야 함)

(2) 그런 후, 상하좌우 화살표키를 움직이면, 이제 선택 블록이 회색으로 잡힙니다. 복사할 부분을 선택합니다.

(3) y : yank (복사; Copy) yank는 '홱 잡아당긴다'는 뜻

(4) 문서를 스크롤하여, 복사된 텍스트를 붙어 넣을 곳으로 이동

(5) p : put (붙여 넣기; Paste)


이제 텍스트가 카피/붙이기 되었을 것입니다.

블록을 선택하다가 취소하고 싶을 경우에는, Esc키 또는 Ctrl+c 키를 누르면 됩니다.



컬럼 블록 (박스 블록) 선택하는 법


v키 대신에, Ctrl+v키를 누르면, 사각형 형태로 블록이 선택됩니다.

다만, 윈도우(Win32) 버전의 Gvim에서는, Ctrl+q 키를 눌러야 할 것입니다.



줄단위로 선택하기


소문자 v가 아닌, 대문자 V를 누르면, 줄단위로 선택됩니다. (소문자 v는 글자 단위로 선택됨)



선택 영역의 텍스트 지우기/삭제


선택된 텍스트를 지우려면, 블록이 선택된 상태에서 d 키를 누릅니다.



▶▶ Vim-VI-Gvim] 대소문자 변환, 문자열 대문자로 소문자로 바꾸기; Change Case




tag: linux
리눅스 Linux | 유닉스 Unix | 시그윈 Cygwin
tag: editor
텍스트 에디터 | 문서 편집기 | Text Editor

1 Comments:
At April 11, 2021 at 8:59 PM, Blogger Unknown said...

정말 감사합니다!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