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December 10, 2006

3ds Max/맥스] Hold / Fetch 용도 사용법; Undo(언두)가 안 될 때; 홀드/페치


3ds Max(맥스)에서, 어떤 작업을 하다가 마음에 들지 않을 때나 실패했을 때는,

Ctrl+Z키로 취소(Undo)를 할 수 있습니다. Ctrl+Z키를 여러번 누르면 계속 더 과거로 돌아갑니다.

"취소를 취소"하려면, Ctrl+Y키를 눌러 Redo를 합니다.


그런데 맥스의 취소 기능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복잡한 작업은 취소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Hold / Fetch 기능을 사용합니다. 또한 맥스가 자주 다운(먹통)이 되는 경우에도 Hold / Fetch 가 유용합니다.


Hold (홀드) 명령


Hold 라는 것은, "현재 맥스의 편집 상태를, 통째로 고스란히 임시 기억"해 두는 것입니다. (현재 파일이 저장(Save) 되는 것은 아닙니다.)
위험한 작업이나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작업, 에러가 나서 먹통이 자주 되는 작업을 하기 앞서,

Ctrl+Alt+H 키를 누르면, 현재 맥스의 상태가 통째로 기억됩니다.



Fetch (페치) 명령


위의 Hold 명령으로 임시 기억해 둔, 맥스의 상태를 다시 불러오는 것입니다. 이러면 지금 편집 중인 오브젝트가 뒤죽박죽이 되었더라도, 깨끗이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심지어 맥스가 다운이 되어서, 맥스를 다시 시작했다 하더라도 페치만 실행하면, 아까 Hold 했던 시점의 편집 화면으로 100% 정확히 복귀됩니다. 아주 강력하고 편리한 기능입니다.

페치의 핫키는,

Ctrl+Alt+F 키입니다. 이 키를 누르면 "About to Fetch. OK?" 라는 대화상자가 나옵니다. "원래로 되돌리겠습니까?"라는 뜻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홀드"한 적이 없다면, 페치도 할 수 없습니다.)



요약


어떤 위험한 작업을 하기 직전에는 반드시, Ctrl+Alt+H 키를 눌러, 현재 맥스 편집 상태를 통째로 기억해 두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편집 작업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홀드했던 시점의 과거로 다시 돌아가려면, Ctrl+Alt+F 키를 누릅니다.





기타


홀드한 상태는 메모리 속에 저장되는 것이 아니라

\3dsmax\Autoback\ 이라는 폴더(맥스 버전에 따라 다름)에 "maxhold.mx" 라는 임시 파일로 저장됩니다. maxhold.mx 라는 파일은 무슨 특수한 형식은 아니고 그냥 평범한 .max 파일의 확장자를 변경한 것입니다.


☞ 3ds Max (맥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