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uesday, December 19, 2006

아래아 한글 문서(HWP)를, 유니코드(Unicode) / UTF-8 파일로 변환, 저장하는 방법


(아래아 한글 2005 버전을 기준으로 설명)

아래아 한글 상단 메뉴의

파일 >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

대화상자에서

파일 형식을 유니코드 문서 (*.txt)

로 저장합니다.


그러면 유니코드 문서 종류
라는 작은 대화상자가 또 나옵니다.

이곳의 "인코딩 형식 선택" 목록에서, "유니코드" 또는 "유니코드(UTF-8)"을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유니코드"는 윈도우/MS오피스에서 주로 사용되는 16비트 유니코드입니다. 본래의 정확한 이름은 "UTF-16LE" 입니다.

* "유니코드(UTF-8)"은, HTML 파일을 만들 수 있는 8비트 유니코드입니다.

"유니코드(UTF-8)" 쪽이 더 융통성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MS오피스에서는 UTF-8 을 잘 인식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주의! "유니코드(Big-Endian)"은, 거의 쓰이지 않는 좀 특수한 유니코드 형식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이상 이것을 선택하면 안됩니다. 이것의 정확한 이름은 "UTF-16BE" 입니다. UTF-16LE 와 내용은 같지만, 바이트의 순서가 정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아래아한글에서 유니코드(UTF-8)로 저장하면, BOM 이 붙는군요. 일반적인 용도로는 괜찮지만 HTML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BOM 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EmEditor 등의 전문적인 유니코드 에디터에서, BOM 을 없애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 EmEditor] 유니코드 UTF-8 BOM (봄, 시그내쳐; Signature) 제거, 추가 저장 방법

▶▶ [QnA] 유니코드 (Unicode) 의 BOM (Byte Order Mark) 이란?





▶▶ 일반 유니코드(Unicode)와 'UTF-8 유니코드'의 차이점, 차이

▶▶ '리틀 엔디안 little-endian 유니코드'와 '빅 엔디안 big-endian 유니코드'의 차이점




tag: office
엑셀 Excel | 워드 Word | VBA 매크로 | 오피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