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Thursday, January 11, 2007

MP3 파일과 WMA의 차이/차이점; Windows Media Audio


MP3 (엠피쓰리)와 WMA 는 둘다 비슷한 음악파일입니다. WMA는 "Windows Media Audio"의 약자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에서 개발된 것입니다.

MP3는 음악 압축 파일의 표준입니다. WMA 는 표준이 아니고 인기도 없습니다. MP3로 음악을 저장하면 그 음악을 앞으로도 영원히 들을 수 있지만, WMA로 저장하면 그렇지 못할 수가 있습니다. WMA라는 형식이 아예 없어져 버리거나 예전 방식과 호환되지 않는 형식으로 바뀔 수도 있기에... 음악CD를 WMA 로 압축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다만 MP3가 워낙 오래된 포맷이다보니, WMA 쪽이 이론적으로 음질이 좋고 압축률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MP3보다 음질이 좋은 파일 형식으로 저장할 때에는 OGG 가 많이 사용됩니다.

여기에 말하는 음질은 파일 크기에 대비한 음질입니다. mp3 도 파일의 압축률을 낮추면 음질이 좋아지고, WMA도 압축률을 높이면 음질이 떨어집니다.

음질이나 압축률이 극히 중요한 경우 외에는, mp3로 음악을 압축하는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WMA나 OGG는 호환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좀 특수한 기기나 환경에서는 연주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 음악CD에서 음악을 추출하여 mp3 파일로 만들었다면 그 파일을 다시 wma나 ogg 로 변환해서는 안됩니다. 손실형 압축을 하는 음악 파일은 파일 형식을 변경하면 음질이 항상 손상됩니다. 인화된 사진을 다시 카메라로 찍어서 인화하면 원본 사진보다 화질이 떨어지는 이유와 같습니다.

만약 wma 파일로 꼭 만들어야 한다면, 음악CD에서 음악을 다시 추출하여 wma로 만들어야 음질 손상이 없습니다.


0 Comments: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