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엑셀 워드 포토샵 구글어스 WINDOWS JAVASCRIPT JAVA C++

 
Sunday, February 18, 2007

3ds Max] 플러그인, 맥스 스크립트 차이점, Plugin 과 MAXScript 차이


맥스의 플러그인(Plugin)은 "Visual C++"로 만드는 본격적인 것이고, 내부적으로는 실행 파일이기에, 이진파일로 되어 있습니다. Visual C++ 가 아닌, 다른 C++ 컴파일러로는 제작할 수 없습니다. 플러그인 만드는 것도 어려운 데, C++부터 먼저 배워야 하기에 만들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맥스 스크립트는 맥스에 내장되어 있는 스크립트 기능을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것으로서, 보다 간편합니다. 베이직 수준의 간단한 문법으로 되어 있기에, 배우기 쉬운 편입니다. 전문 프로그래머가 아니라도, 몇주 공부하면 작성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의 장점


C++로 되어 있기에 속도가 아주 빠릅니다. 그리고 스크립트로는 접근할 수 없는, 맥스의 깊은 곳까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Vray 같은 렌더러도 플러그인입니다. 렌더러를 스크립트로 만들 수는 없겠지요.


플러그인의 단점


플러그인은 실행 파일로 되어 있기에, 맥스의 버전에 민감해서, 맥스 버전이 바뀌면 다시 컴파일해 주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타인이 만든 플러그인이라면 다시 다운받아서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플러그인을 한번 다운받았다고 해서 그것을 영구 소장할 수는 없습니다.



맥스 스크립트의 장점


맥스 스크립트(MAXScript)는, 한번 설치해 두면, 맥스 버전과 거의 무관하게 계속 사용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그래서 똑같은 일을 한다면, 플러그인보다는 맥스 스크립트 쪽이 더 이상적인 툴입니다. 맥스 스크립트를 수집해 소장하면 자신의 재산이 됩니다. 마음에 안드는 부분은 자신이 직접 코드를 수정하면 되기에 더욱 좋습니다.


플러그인들의 상당수는 상용 프로그램이지만, 스크립트는 무료로 다운로드받아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3ds Max] 맥스 스크립트(MAXScript) 다운로드 사이트; Free Download


맥스 스크립트의 단점


반복되는 작업을 많이 하는 스크립트의 경우에는, 실행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그리고 맥스나 스크립트 엔진에서 제공하지 않는 기능은 사용하기 힘듭니다.

대부분의 작업들은 스크립트로 해결이 가능하고, 맥스에 없는 강력한 기능을 추가하고자 하는 경우에만 플러그인이 필요합니다.




tag: 3dsmax
3ds Max | 맥스 | 멘탈레이 | mental ray | 3D 그래픽

1 Comments:
At February 17, 2013 at 4:34 PM, Blogger 초보자 said...

쉽게 풀어 쓰여서 알기 쉽네요. 감사해요.

 

Post a Comment

<< Home RSS 2.0 feed

구글 Google 에서 제공하는 무료 블로그 서비스인 블로거 Blogger 의 인터넷 주소는 www.blogger.com 입니다. Blogger 에 블로그를 만들면, blogspot.com 이라는 주소에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블로그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최신 게시물을 구독하려면 RSS 2.0 feed 주소를 리더기에 등록하시면 됩니다.
Previous Posts
Monthly Archives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