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iday, April 27, 2007
매스매티카 Mathematica, 곱하기 방법, 곱셈 기호; Multiply
다른 프로그래밍 환경과 마찬가지로, 매스매티카에서도 * 이런 별표(애스터리스크)로 곱셈을 합니다. 매스매티카의 노트북(하얀 빈 종이)에
2 * 3
이렇게 입력하고, Shift+Enter키를 누르면, 2 곱하기 3이 되어 6 이라는 값이 나옵니다.
또한 매스매티카에서는 공백문자(스페이스)로도 곱셈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력해도 6이 나옵니다.
그러나
이렇게 공백 없이 붙여 쓰면 곱셈이 되지 않고 그냥 23이라는 값이 나옵니다.
라고 하면 x의 값과 y의 값이 곱해져서 6 이 나옵니다. 또는 보다 명시적으로
x * y
라고 해도 됩니다. 그러나
xy
이렇게 변수명들을 공백 없이 붙이면, 곱셈이 되지 않고, "xy" 라는 새 이름의 어떤 변수로 착각하여, 그냥 xy 라는 값이 나옵니다.
x가 7일 때
2x
라고 하면, 2 곱하기 7이 되어 14가 나옵니다. 2와 x 사이에 공백이나 별표를 넣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x2
라고 하면, "x2"라는 이름의 새 변수로 인식하여, 계산이 되지 않습니다.
x 곱하기 2를 계산하려면
또는
x * 2
라고 해야 합니다.
거듭제곱이 있는 수식에서
x^2y
이런 것은
(x^2) * y
입니다. (x의 제곱) 에 y 를 곱한 것입니다.
x^(2 * y)
이것이 아닙니다.
^ 이런 캐럿 기호는 제곱 연산자인데, 제곱 연산은 다른 사칙연산보다 우선 순위가 높기 때문에 먼저 계산하는 것입니다.
x=3
y=5
일 때
x^2y
라고 하면 45 가 나옵니다.
(x^2)*y
라고 해도 45가 나옵니다.
그러나
x^(2*y)
이렇게 하면 59049 라는 전혀 다른 값이 나오게 됩니다.
▶▶ 매스매티카 Mathematica, 나누기 방법, 나눗셈 기호; Divide
2 * 3
이렇게 입력하고, Shift+Enter키를 누르면, 2 곱하기 3이 되어 6 이라는 값이 나옵니다.
또한 매스매티카에서는 공백문자(스페이스)로도 곱셈을 할 수 있습니다.
2 3
이렇게 입력해도 6이 나옵니다.
그러나
23
이렇게 공백 없이 붙여 쓰면 곱셈이 되지 않고 그냥 23이라는 값이 나옵니다.
변수의 곱셈
x=2
y=3
x y
y=3
x y
라고 하면 x의 값과 y의 값이 곱해져서 6 이 나옵니다. 또는 보다 명시적으로
x * y
라고 해도 됩니다. 그러나
xy
이렇게 변수명들을 공백 없이 붙이면, 곱셈이 되지 않고, "xy" 라는 새 이름의 어떤 변수로 착각하여, 그냥 xy 라는 값이 나옵니다.
숫자와 변수의 곱셈
x가 7일 때
2x
라고 하면, 2 곱하기 7이 되어 14가 나옵니다. 2와 x 사이에 공백이나 별표를 넣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x2
라고 하면, "x2"라는 이름의 새 변수로 인식하여, 계산이 되지 않습니다.
x 곱하기 2를 계산하려면
x 2
또는
x * 2
라고 해야 합니다.
지수 표현
거듭제곱이 있는 수식에서
x^2y
이런 것은
(x^2) * y
입니다. (x의 제곱) 에 y 를 곱한 것입니다.
x^(2 * y)
이것이 아닙니다.
^ 이런 캐럿 기호는 제곱 연산자인데, 제곱 연산은 다른 사칙연산보다 우선 순위가 높기 때문에 먼저 계산하는 것입니다.
x=3
y=5
일 때
x^2y
라고 하면 45 가 나옵니다.
(x^2)*y
라고 해도 45가 나옵니다.
그러나
x^(2*y)
이렇게 하면 59049 라는 전혀 다른 값이 나오게 됩니다.
▶▶ 매스매티카 Mathematica, 나누기 방법, 나눗셈 기호; Divide
tag: mathemat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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